-7급 이하 공직자 594명을 대상으로 6/5.8.9일 3일간 경기도 섬유종합지원센터에서 열려-

[한국시민기자협회 뉴스포털1 한찬우기자] 

양주시는 지난 1월 실시한 6급 이상 공직자 청렴교육에 이어 6월 5일, 8일, 9일 3일간 경기도 섬유종합지원센터에서 7급 이하 공직자 594명을 대상으로 청렴교육을 실시했다.

청렴교육. 제공//양주시청

이번 청렴교육은 지난해 전국 청렴도 평가에서 시민의 신뢰에 기초한 외부청렴도가 2등급, 전국 8위로 크게 상승함에 따라, 이에 부응하여 일부 공직내부에 잔존하고 있는 관행적 부조리를 척결하는 한편, 최근 범국가적 행정 패러다임이 “시민의 입장에서 적극해결 원칙”으로 전환되는 시대변화에 맞추어 공직자들의 획기적 의식전환 및 상‧하급자간 이해‧소통 등 청렴문화 확산으로 시민에게 신뢰받는 청렴 1등급, 감동양주를 실현하기 위해 마련했다.

양주 시는 업무공백 최소화를 위해 3개조로 분산 편성하여 교육을 실시하였으며, 기존의 정형화된 주입식 교육을 탈피하여 청렴교육 효과를 극대화 하고자 사전에 설문 받은 건의와 제안 등을 음악과 토크가 있는 청렴콘서트 형식의 감성교육 방식을 통해 공직자들의 열띤 호응을 이끌어 냈다.

청렴교육하는 이성호양주시장. 사진제공//양주시청

이성호 양주시장은 교육에 앞서 “요즘 신규 직원들은 모두가 청렴하다.”며 “머지 않아 인구 30만을 넘어 경기북부 중심도시로 성장하는 중요한 시기에, 시민에게 감동을 드리는 깨끗한 공직풍토 조성을 위해서는 상‧하급 공직자간 소통과 화합, 신뢰하는 조직문화 조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당부하고,

“지난해 우리시는 외부청렴도 2등급, 기업하기 좋은 도시 전국 1위, 규제개혁 우수도시 전국 1위, 여성친화도시 선정 등 공직자 모두가 하나 되어 많은 분야에서 괄목할 성과를 이뤄냈다”며, “공직자 각자가 양주시를 대표한다는 자부심과 사명감으로 시민에 대한 적극적 봉사행정은 물론 공직생활에 대한 장기 비전을 갖고 성실히 임하여 현 시대적 흐름에 잘 적응할 수 있기를 바 란다”고 말했다.

이 와 더불어 양주시 는 계약심사를 통한 예산절감과 자체 감사‧조사 및 적극행정 지원활동, 자율적 내부통제활동 분야를 심사한 경기도 주관 2016년 자체감사활동 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등 청렴한 양주를 실현하기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경주해 나가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