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별 지적 현황을 보면 ,법인운영(5건 지적), ,교직원 인사(5건), 예산·회계(9건), 입시·학사·연구(7건), 시설(6건), △기타(1건) 등 총 33건이고, 교육부는 이 중 4건에 대해서만 수사의뢰를 했으며 �

[사회는 저절로 좋아지지 않는다]수원대 감사 결과가 교육계와 사립대학의 파문을 일으키고 있다. 자료에 따르면 무려 33가지에 불법·비리 사실이 무더기로 적발돼 2013년 국정감사에서 지적됐던 적립금 과다, 독단적 학교 운영, 학교 공금 유용 의혹 등이 대부분 사실로 드러났다.

안민석의원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새정치민주연합 안민석 의원(경기 오산)과 참여연대, 수원대 교수협의회는 보도자료를 통해 교육부의 수원대 종합감사 결과를 최초로 공개했다.

교육부 감사 결과, 분야별 지적 현황을 보면 △법인운영(5건 지적), △교직원 인사(5건), △예산·회계(9건), △입시·학사·연구(7건), △시설(6건), △기타(1건) 등 총 33건이고, 교육부는 이 중 4건에 대해서만 수사의뢰를 했으며 나머지는 경고 및 주의 등의 솜방망이 징계를 내렸다.

교육부는 수원대 재적한 적이 없는 총장 아들에게 허위 졸업장을 발급하여 미국 대학 부정 편입학 및 병역 특혜를 받게 한 사실이 적발돼 수사를 의뢰했다. 또한, 총장 일가의 사업체 구조물 보강공사비 1억 7천여만원을 수원과학대의 교비로 부당 지급하고, 도서관 증축공사와 시텍스 공사를 지명경쟁계약 방식으로 체결하여 조달청 계약보다 50억원의 교비를 과다 집행하여 수사를 의뢰했다.

이 밖에도 숨진 이사장이 이사회에 참석해 회의를 주재하고 안건을 의결해 서명한 것처럼 이사회 회의록을 허위로 작성하고, 교원 4명을 징계의 종류와 양을 정하는 이사회 심의․의결없이 이사장의 결재만으로 중징계를 의결한 사실이 적발되는 등 각종 비리를 저질렀다.

안민석 의원은 “교육부는 등록금 유용 등 사학 비리에 대해 엄중하게 처벌해야 하고, 재발 방지를 위한 관리감독을 철저히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수사 의뢰건에 대해서는 검찰의 철저한 수사를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