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거, A4 용지 13장짜리 일지 선대위 구성 과정과 18차례 걸친 선대위 회의 내용 등 날짜별 축약 정리

▲ 지난 5월 광주지검에 접수된 당시 윤장현 새정치민주연합 광주시장 후보 고발장
[사회는 저절로 좋아지지 않는다]윤장현 광주광역시장의 사전선거운동으로 의혹이 불거지고 정황과 증거가 포착되어 시민사회가 술렁이고 있다.
 
검찰의 조사에 따르면 명확한 증거가 포착되어 사전선거로 큰 문제가 될 것같다.  A4 용지 13장짜리 일지 선대위 구성 과정과 18차례 걸친 선대위 회의 내용 등 날짜별 축약 정리된자료 확보 했다.

검찰조사와 시선관위는 사전선거의 정황을 가지고 어떻게 처리 할 것인지 귀추 된다.

뉴스웨이 호남본부에 다르면, 윤장현 광주시장의 사전선거운동 의혹이 갈수록 커지고 있는 가운데 '윤장현 시장 만들기 선거대책위원회'가 작성한 선대위 일지가 입수돼 검찰수사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고 <한국일보>가 보도했다.

 이신문에 따르면 6.4지방선거를 앞두고 사전선거운동 의혹을 받고 있는 윤장현 광주시장이 지난해 자신이 고문으로 있는 유권자단체가 만든 ‘윤장현 시장 만들기 선거대책위원회(선대위)’와 유착했다는 추가 정황이 포착됐다고 보도해 파문이 확산될 전망이다.

윤장현 시장 만들기 선대위 모 분과위원장이었던 A씨가 최근 이를 뒷받침하는 선대위 회의 및 주요 일지를 공개하면서 검찰 수사의 중심으로 떠오르고 있다고 실었다.

한국일보가 입수한 A4 용지 13장짜리 회의일지에는 지난해 10월부터 올해 3월 초까지 선대위 구성 과정과 18차례 걸친 선대위 회의 내용 등이 날짜별로 축약 정리돼 있다.

이 중에는 선대위가 당시 광주시장 선거 출마를 시사했던 윤 시장에 대한 지지활동을 벌이면서 공직선거법에 저촉되는 것을 피하기 위해 꼼수를 부린 내용이 게재됐다는 것.

실제 선대위는 일지에 “지난해 12월 17일 광주전남유권자연합 회의실에서 연석회의를 갖고 선거법을 피하기 위해 선대위 출범식(12월21일)을 ‘광주를 묻고 찾는 사람들(광찾사)’ 결의대회로 명명해 치르기로 했다”고 기록했다.

광찾사는 윤 시장의 선거 외곽조직으로 알려져 있으며, 선대위 출범식은 실제로 광찾사 결의대회로 치러졌다. 선대위는 또 윤장현 후보 지지 가입원서도 광찾사 회원 가입원서로 이름을 바꿔 지지자들을 모으기로 했다고 밝혔다.

특히 일지에는 윤 시장이 선대위와 관련해 선대위원장이었던 광주전남유권자연합 상임의장 B씨에게 보낸 휴대폰 문자메시지 내용도 적혀 있다.

일지에 윤 시장은 선대위 출범식을 이틀 앞둔 12월 18일 B씨에게 ‘거듭 청드립니다. 선수 형님답게 우선 내밀하게 엮어주시길 청드립니다. 주위에서 캠프를 쳤다느니 하면서 사람들이 소외를 호소하네요. 암튼 아직은 소리 나지 않게 엮어주시길 청드립니다’라는 문자메시지를 보냈다.

윤 시장이 선대위의 조직 구성 등에 직접 관여했던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는 대목이다.

또 선거자금과 관련해서도 올해 1월 7일 B씨가 “윤 시장에게 선거자금 관계는 어떻게 할 거냐”고 묻자 윤 시장이 “지금까지 형님이 자금을 투입해 고생하시는데 빨리 해드리지 못해 죄송하다. 조만간 해결될 것이니 걱정 마라”고 답했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이 밖에도 일지에는 “윤 시장이 선거에 대한 모든 것을 B씨에게 일임했다”(지난해 11월 20일), “윤 시장이 승리하는 날까지 힘을 다해 영광을 함께 맛보자고 했고, 무소속 안철수 의원의 신당 창당준비기구인 새정치추진위원회 국민추진위원에 많은 회원을 가입시켜 저에게 힘을 실어줄 것을 요청했다”(올해 1월 3일 신년단배식) 등의 내용도 적혀 있다.

A씨와 B씨는 6.4지방선거를 앞두고 광주시선거관리위원회를 찾아가 이 같은 회의일지 내용 등을 털어놓고 선거법 위반 여부 등에 대한 상담까지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당시 선관위는 A씨 등에게 “일부 행위들은 문제가 있다. 상담 내용을 신고로 받아들여 관련 사항들을 조사하겠다”고 했지만, 이후 A씨 등이 구체적인 자료를 선관위 측에 건네지 않아 조사는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

검찰은 선대위 관계자 등을 불러 회의일지 내용 등에 대한 사실 관계는 물론 광주시장 선거를 놓고 윤 시장과 선대위간 모종의 거래가 있었는지 여부도 조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