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 국민이 기자인 한국시민기자협회 김을규 기자] 김관용 경북도지사가 광역단체장으로는 처음으로 6ㆍ25전사자 유해발굴현장을 방문했다.

김 지사는 6ㆍ25전쟁일을 이틀 앞둔 23일 칠곡군 동명면 남원리 소재 서산(西山, 487고지) 6.25전사자 유해발굴현장을 찾았다. 한국전쟁 당시 국토수호 최후의 보루 낙동강방어선을 지키기 위해 치열한 전투를 치른 곳이다.

이날 백선기 칠곡군수와 김해석 50사단장을 비롯한 JC회장단, 대구경북 대학 총학생회장단 및 대학생, 공무원 등 50여명이 동참했다.

487고지 현장에 오른 김 지사는 먼저 영현에 헌화 묵념하고 유해발굴에도 직접 참가한 후 유해발굴에 애쓰고 있는 5837부대 2대대와 국군유해발굴감식단 장병들을 격려했다.

김 지사는 "오늘날 우리가 누리는 자유와 번영은 호국용사들의 희생이 있었기에 가능했다"며 "나라의 소중함을 가슴 깊이 느끼고 다시는 이 땅에 전쟁이 일어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민족의 자랑스러운 역사를 만들어 온 경북의 혼과 정체성을 대한민국의 정신으로 승화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칠곡군 지역은 6ㆍ25전쟁 당시 최대의 격전을 치렀으며 다부동전투, 왜관전투에서 수많은 젊은이들이 희생해가며 낙동강 방어선을 지켜 전세를 역전시킨 호국의 메카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