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사가 보도자료 인용하여 홍보만 해주는 기능이 언론사 기능으로 전락하고 있는 사회구조 광주광역시도 한몫한다.

[온 국민이 기자인 한국시민기자협회]국가에서 KBS의 언론에 재갈을 물렸다고 한다.  비근한 예로 광주광역시에서 언론사에, 년간 홍보비를 22억이상 지출하는 행위는 홍보비로 언론사에 '재기능'을 못하게 하는 민주주의의 천박스러운 언론탄압의 방법 중에 한가지라고 생각 할 수 밖에 없는, 사회구조를 광주광역시에서 유도 하고 있다. 
광주광역시청 대변인실의 홍보비는 광주광역시민의 혈세 '세금'으로 운영을 한다.  광주광역시에서 시민의 세금을 가지고, 공적기관이 '언론의 진정한 행위'를 차단하는 구조를 유도하고,  잘나가는 대형언론사에게는 년간 1억이상을 지원하며 입을 막고, 문제를 일으키는 언론사도 몇 푼 줘서 세금으로 언론에 재갈을 물린다. 

국가도 세금으로 운영하고 광주광역시도 세금으로 운영되는 공적기관이다. 운영하는 공무원이 생각을 빨리 바꿔야 한다.

언론이 살아 있어야 사회를 지적하거나 고발을 한다. 지적당하면서 성장하는게 민주주의다.  민주주의란 자유가 앞에 있어야 한다. 세금으로 언론의 자유를 막는 지자체를 시민들은 지켜 볼 뿐이다.

광주광역시 대변인실에서 두 명이 관권선거에 개입한 사실로 두명이 구속되었다. 광주광역시 시장이 최고 책임자이면 최고 책임자에게 죄물 물어야 하는 논리는 적용되지 않는다.

시민사회에 사회를 지적하는 언론사가 사라지고 있다. 광주광역시의 행태나, 아래 기사의 내용엔 상통하는 면이 있다. 

KBS 발췌
KBS는,  KBS뉴스보도를 청와대가 직접 통제 개입한 사실이 밝혀지면서, 길환영 사장의 퇴진요구가 KBS 내부에서 번지고 있다. 현재 KBS는 뉴스 뿐 아니라 드라마와 예능까지 제작거부가 확대되고 있다. 또한 보도본부장들이 일괄 사퇴하면서 길환영 사장의 즉각 사퇴를 요구하고 있다. KBS 앵커들도 대거 동참했고, PD들이 분야를 막론하고 사퇴 촉구 성명을 내면서 당분간 방송 파행이 예상된다.

KBS 9시 뉴스는 이틀째 단축보도 되었다. 메인 뉴스가 이토록 토막이 났다는 건 일선 제작진들이 사태를 얼마나 심각하게 보고 제작거부 중인지 단적으로 보여주는 예가 아닐까 싶다. 뉴스를 보지 못하는 아쉬움 따위는 없었다. 그동안 KBS는 수신료가 아까울 정도로 공영방송의 자존심을 내팽게쳤고, 그렇게 변질된 논조들이 매번 뉴스를 장식할 뿐이었다. 세월호 침몰사고가 KBS의 추락을 적나라하게 들춰냈을 뿐 이미 KBS의 언론통제는 이전에도 수없이 진행되었다.

사퇴한 김시곤 전 보도국장의 폭로에는 청와대 개입 사실이 구체적으로 드러나 있다. '국정원 댓글 사건'과 '윤창중 사건'을 톱에 올리지 말라는 사장의 지시를 폭로한 김시곤은 청와대 홍보라인의 요구에 '해경을 비판하지 말라'는 사장의 압력이 있었다고 말했다. 그는 자신의 사퇴도 청와대의 압력이었고, 사표를 거역하면 본인도 살아남을 수 없다며 길사장이 눈물까지 보였다고 폭로했다. 청와대의 한마디에 벌벌떠는 사장의 행태가 곧 청와대가 얼마나 공영방송을 쥐락펴락했는지 제대로 확인시키는 게 아닌가 싶었다.

이처럼 속속들이 드러난 청와대의 개입과 길환영 사장의 구체적인 딸랑이짓은 충격적이다. 박근혜 대통령의 뉴스를 매번 전면에 개시하고 현정부의 비판은 전무할 정도였다니. 게다가 현정부에 해가 될까 싶은 보도는 축소하고, 서울지하철 사고 같은 건 키워서 보도하란 노골적인 지침을 내렸다고. 그야말로 땡전뉴스에 이은 땡박뉴스나 다름이 없던 것이다. 이렇게 뉴스 전반에 길환영 사장의 개입이 있었다고 전해진다. 불리한 뉴스는 후반에 찔끔 나오고, 논조도 티가 날 정도로 편향적이었으니 다 예상했던 일이었다. 그저 구체적인 폭로로 이를 명확히 확인하니, 정부의 기관지나 다름이 없었던 공영방송의 추락이 더욱 씁쓸할 뿐이었다.

얼마전 MBC도 자사 논설의 정부편향성을 들어 사과하는 일이 있었다. KBS가 심각하다면 그와 똑같은 뉴스행태를 보인 MBC라고 별다를게 있을까 싶다. 공중파 3사 메인 뉴스를 비교하면 이런 언론통제 현실이 더 뼈져리게 느껴진다. 그나마 SBS가 3사 통틀어 낫다고 말한다. 하지만 SBS가 KBS, MBC보다 나은 현실이 더욱 비참한 일이다. 공영성을 가진 방송사들이 사기업이 운영하는 JTBC, SBS보다 못하다는 건 대한민국의 공영성이 정부통제로 변질되었음 보여준다. 국민의 방송을 자처할 이들이 보도 하나도 마음껏 할 수 없다는 건 대한민국의 희망조차 사라졌단 의미다.
그런데 이제는 SBS 조차 세월호 방송 제작중단이 있었단 사실이 알려지며 더욱 씁쓸하게 했다. SBS '그것이 알고싶다' 제작팀은 5월 31일 세월호 후속방송을 기획했다. 이런 논의가 5월 8일 있었는데, 다음날 윗선에서 지방선거를 앞두고 부적절한 결과가 나타날 수 있다며, 선거 이후 방영을 제안해서 제작이 중단됐다고 알렸다. SBS PD협회는 재발방지책을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외압이 있던게 아니냐는 의혹에 SBS는 그렇지 않다고 해명하며, 뒤늦게 제작진의 뜻에 따라서 방송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하지만 논의된 8일을 훌쩍 넘긴 후라 예정일에 맞춰서 방송될 수 있을지 미정이라고 한다.

KBS 일련의 사태도 씁쓸한데 SBS까지 이런 논란이 있었다는 사실이 더욱 씁쓸했다. 그 대상이 그나마 공중파의 자존심을 지켜준 '그것이 알고싶다' 팀이라서 더욱 씁쓸했다. '미디어 오늘'의 보도에 따르면 세월호 이야기가 과잉이라는 생각에 중단하자고 했다고 한다. 그것이 정치적으로 해석될까 눈치를 보면서 말이다. 시청자의 알 권리를 무엇 때문에 선거와 연결지어서 눈치를 봐야하는 것일까? 그알 팀이 보도한 내용이 공중파에선 잘 다루지 않았던 것이라 더욱 관심을 받은 것처럼, 제한된 정보만 제공된 공중파 현실에서 세월호 이야기가 과잉이었다고 말하는 건 상당히 부끄러운 말이다. 해명대로 외압이 진짜 없었다고 해도, 공중파들이 알아서 눈치를 보는 상황까지 왔다는 건 이미 언론통제의 수위가 전방위적이란 뜻이다.

국민을 대신해서 국가를 감시해야 할 언론사들이 정치적 해석을 운운하며 스스로 몸을 낮추는 건 심각한 일이다. 세월호 사건처럼 국가적 위기상황이 선거에 영향을 주는 건 당연한게 아닌가? 그런 걱정은 언론사들이 할 일이 아니다. 언론사들이 그런 걱정을 한다는 자체가 대한민국이 언론통제 국가란 소리를 입증하는 것 밖에 더 될까 싶다. 언론사들이 걱정할 건 세월호 사건의 진실 보도에 있을 뿐이다. 그리고 몸을 낮출 건 정부가 아닌 국민이여야 한다. 그런데 지금까지 그걸 제대로 못하고 있기에 제작거부 사태까지 초래한 것이다.

세월호 사태의 제대로 된 진상규명이 이뤄지기 위해선 언론들의 자세가 가장 중요하다. 그런데 공중파들은 알아서 이를 축소하기 바빴다. 진상조사가 이뤄지기도 전에 사건을 축소보도하는 언론들의 행태는 곧 안전국가로 거듭나겠다는 청와대의 말이 얼마나 허무한지 보여준다. 진실을 파헤치기 위해선 당연히 이를 감시하는 언론이 재기능을 해야한다. 하지만 너나 없이 정부의 눈치를 보는 상황으로 만들어 놓고 이제와서 눈물을 흘리고 진상을 밝히겠다 한들, 윗선의 지시 하나면 모든 게 끝나는 공중파 현실에서 과연 얼마나 떳떳하게 진실을 밝힐까 싶다. 그러니 언론을 통제해 놓고 진실 운운하는 정부가 얼마나 뻔뻔한 것인가?

제작의 자율성과 독립성을 내팽게치고, 권력에 고개숙이는 공중파의 행태는 그들 스스로 언론이기를 포기하는 일이다. 이러한 몸사리기가 언론통제 국가로 거듭난 2014년 대한민국의 씁쓸한 현주소를 보여준다. 중립을 지켰다며 자화자찬 하는 언론사들의 중립이란 결국 정부에 밉보이지 않았던 일이었다. 하지만 국민이 알아야 할 정보라면 누구의 눈치도 보지 말아야 그것이 진정한 중립임을 알아야 한다. 그래서 비정상적인 걸 정상이라 우기는 씁쓸한 현실은 침몰한 세월호와 상당히 닮아있었다. 우린 다시는 이런 일이 일어나선 안된다고 말한다. 그러기 위해선 수많은 전제들이 필요하다. 언론이 바로서는 것도 그 중 하나다. 감시기능을 가진 언론이 감시만 제대로 했어도 이런 불행한 사태는 더 빨리 예측할 수 있었을지도 모른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