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노동부-거제시, 조선업을 위한 ‘거제 조선업 희망센터’ 설치

사진출처: 고용노동부 홈페이지

고용노동부와 거제시는 조선업종 근로자와 기업에게 통합 서비스를 지원하는‘거제 조선업 희망센터’를 설치했다.

‘조선업 희망센터’는 중앙과 지방정부, 공공과 민간부문이 함께 서비스를 제공하는 통합서비스 기관으로, ‘거제 조선업 희망센터’에서는 16개 기관 46여 명의 직원이 조선업종의 실직 (예정)자와 그 가족에게 생계안정부터 재취업 서비스까지 원스톱으로 지원하고, 사업경영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 조선 협력업체, 기자재 업체 등에는 경영·금융 문제 해소를 종합적으로 지원하게 된다.

‘거제 조선업 희망센터’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내용을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조선 협력업체 등에서 실직한 근로자와 실직가정의 주부 등을 대상으로 ‘상담·진단 → 직업 능력 개발 → 취업알선’으로 이어지는 체계적인 취업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한편, 취업에 특별히 어려움을 겪는 구직자에 대해서는 심리 상담과 복지 서비스, 서민 금융상담 및 전직지원 서비스(3~6개월) 등을 추가로 제공하게 된다.

특히, ‘거제 조선업 희망센터’의 경우 희망자를 대상으로 귀농귀촌(歸農歸村), 귀어귀촌(歸漁歸村) 상담 및 컨설팅 등의 다양한 연계 서비스도 함께 제공할 계획이다.

‘조선업 희망센터’에서는 중소 조선 협력업체, 기자재 업체 등 기업을 위한 서비스도 함께 제공한다.

우선 협력업체 등이 경쟁력을 유지하면서 업황 회복에 대비할 수 있도록 고용유지 지원금 등에 상담과 지원이 이루어진다.

아울러, 신용보증기금, 중소기업진흥공단, 기업은행 등의 기관을 통해 협력업체, 기자재 업체 및 지역 소상공인에 대해 경영안정자금, 사업전환을 위한 상담 및 자금 지원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