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안군, 산인면 소재 중부권 농기계임대사업소 개소

함안군은 농업인의 영농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산인면에 마련된 중부권 농기계임대사업소의 개소식을 갖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간다.

29일에 열린 개소식에는 조근제 함안군수를 비롯해 함안군의회 의장 및 부의장, 도·군의원, 농협 함안군지부장, 산인면 이장단 및 지역주민 약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기념사, 축사, 테이프 커팅식 등 기념행사와 사업소 시설 참관 순서로 행사가 진행됐다.

함안군은 가야권과 삼칠권 외 지역에서 농기계 임대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부지역 농업인의 임대사업소 활용 접근성 향상 및 고가 농업기계 구입부담 경감을 목표로 총사업비 14 4000만원(국비 4억, 도비 2억, 군비 8억 4000만원)을 투입해 2023년 12월 중순 부지면적 2104㎡의 대지에 보관창고 3개동을 포함한 연면적 609㎡ 규모로 중부권 농기계임대사업소를 건설했다.

이 건물에는 임대용 농기계인 농용굴착기 등 29종 61대를 갖추고 2024년 4월 1일(월)부터 농기계 임대사업 업무를 개시했다.

또한 중부권 농기계임대사업소 개소로 관내 어느 곳에서든 경작하는 농업인이 가까운 곳에 있는 농기계 임대사업소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 농업인의 시간적, 경제적 불편 해소와 적기 영농에 차질이 없게 보조하는 맞춤 예약서비스 제공으로 지난 몇 년간 지속된 경제적 위축 및 농업재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업인에게 큰 힘이 될 전망이다.

조근제 함안군수는 “중부권 농기계임대사업소가 개소됨에 따라 3개 권역에 임대사업소를 구축할 수 있게 됐다”며 “농업인을 위해 운영되는 사업소인 만큼 수요가 높은 기종을 중심으로 신품 농기계를 지속적으로 구입·비치하여 경제활동 위축과 고령화, 인력난에 시달리고 있는 농촌의 현실에 있어 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친절과 봉사의 마음으로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