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권역 도서관 해외 기증자료 공동사업 논의 등

중부권역사진
중부권역사진

전라남도교육청나주도서관(관장 양창완)은 3월 29일 전라남도교육청 소속 중부권 7개 도서관 관계자 30명을 대상으로「2024년 제1차 중부권역 도서관 협의회」를 개최했다.

협의회는 도내 나주·장성·남평·담양·곡성·화순·영암 지역 7개 도서관(교육문화회관 포함)으로 구성되어, 도서관 업무 상호협력 및 공동사업 추진을 통해 지역민을 위한 실질적인 도서관 운영 방안을 모색하고자 분기 1회 정기 운영한다.

이번 회의 내용은▲ 2024년 기관별 주요사업 공유 ▲ 2024년 중부권역 도서관 폐기자료 해외 기증 공동사업 논의 ▲ 국외 선진도서관 연수 사례발표 등으로 진행되었다. 

특히, 자료 기증 공동사업은 2023년 시작하여 베트남 하노이 소재 비엣미 대학 등 3교와 업무협약을 맺고, 도서 4,500권을 기증하여 현지에서 소중한 한국어·한국문화 학습 교재로 사용되고 있으며, 사업 연속성을 위해 올해도 베트남 동일교 대상 4,000권 가량의 기증 사업을 하반기 추진 예정이다.

협의회 참가자들은“중부권역 도서 기증 사업은 전남 다문화 교육 정책의 일환으로 자원 재활용 환경교육에 일조하는 우수 사례라고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협업하여 책으로 한류 문화 전파를 적극적으로 펼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