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형 진로·진학 선택을 위한 학과안내서, 학업설계서 2종

광주광역시교육청, 고등학생을 위한 진로·진학 자료 제작 보급

광주시교육청이 고등학생에게 다양한 진로·진학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학과 안내서와 학업설계서를 개발해 관내 전체 고등학교에 보급한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보급된 학과 안내서와 학업 설계서는 학생·학부모·교사에게 필요한 진로 정보와 2025~2026년 대입 정보 등을 제공하기 위해 제작됐다. 학교 현장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전체 고등학교 1, 2학년 모든 학급에 배부해 학생들의 교육과정과 교과에 대한 궁금증 해소와 맞춤형 진로·진학 상담에 활용된다.

학과안내서는 학과 안내, 대입 정보, 대학수학능력시험 안내 등으로 구성돼 있다. 학생들에게 대학과 진학 정보 등을 알 수 있게 돼 있다. 특히 학과 안내는 첨단학과, 상경, 사회과학, 법학행정, 의학, 군사학과 등 19개 주제별로 국내 대부분 대학의 학과에 대해 안내한다.

학업설계서는 나를 알기, 진로 탐색, 전공 탐색, 학업 설계, 과목 설계, 진로 디자인 등으로 구성돼 있다. 학생 스스로 진로·진학 계획을 수립해 보고 진로를 선택해 보는 워크북 형태로 제작됐다. 대부분의 학교에서 학생 개인에게 배포하며 진로 학업 설계 및 맞춤형 상담 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다. 책자 형태로 제작된 자료는 누구나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광주진로진학지원센터 누리집 진로교육자료실에서 파일로도 탑재돼 있다.

이정선 교육감은 “학과안내서와 학업설계서가 우리 학생들의 다양한 실력을 키우기 위한 맞춤형 진로·진학 선택에 도움이 될 것이다”며, “앞으로도 학생들의 꿈을 키우고 미래사회를 대비한 맞춤형 진로교육 자료를 더 적극적으로 제작·보급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