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27. 우기철 침수 피해 예방 위해 구청 직원들 모여 빗물받이 청소 실시 -
- 동절기 간 빗물받이에 유입된 퇴적물을 제거하여 쾌적한 도시 환경 조성 -

서울 영등포구가 오는 3월 27일, 우기철 침수 피해 예방을 위해 ‘봄맞이 빗물받이 대청소’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도로상에 설치된 빗물받이는 담배꽁초 및 음식물 등 각종 쓰레기의 불법투기로 인하여 악취가 발생하고 미관을 저해하는 등 주민들의 생활 환경에 큰 불편을 초래할 수 있다.

지난해 실시한 빗물받이 청소 활동 모습
지난해 실시한 빗물받이 청소 활동 모습

또한, 쓰레기 등으로 인해 빗물받이 및 하수관로가 막히면 강우 시 우수 배출이 어려워진다. 아울러 퇴적된 오물의 부패로 발생되는 악취를 차단하기 위해 임의로 설치된 덮개는 빗물받이 유입구 차단으로 인해 도로변 및 저지대 주택 등에 침수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

이에, 구는 다가오는 봄을 맞아 빗물받이 준설업체 및 구청 직원 총 60여 명과 함께 당산1동을 중심으로 2개의 구간으로 나누어 빗물받이 대청소를 실시할 계획이다.

이번 활동에서 구는 동절기 동안 빗물받이에 퇴적된 각종 쓰레기 등 찌든 때를 제거하고, 임의로 설치된 덮개를 수거하며, 빗물받이 내 설치된 악취 차단장치 이상 여부를 점검해 우기철 집중호우에 대비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구는 빗물받이 내 쓰레기 투기 금지 등에 대한 홍보 활동을 실시하여 빗물받이에 대한 인식개선에 나설 예정이다.

그 밖에도 구는 매월 동별 빗물받이 청소의 날 개최, 침수 취약지역 수시 청소 등 집중 관리, 음식점 밀집 지역 빗물받이 전담 인력 상시 배치 등 침수 피해 대비를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다. 그 결과 지난해 풍수해 안전대책과 관련하여 서울시 자치구 중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

지난해 실시한 빗물받이 청소 활동 모습 (촤호권 영등포구청장)
지난해 실시한 빗물받이 청소 활동 모습 (촤호권 영등포구청장)

최호권 영등포구청장은 “빗물받이는 수해를 예방하는데 가장 기본이자 중요한 시설이다.”라며 “빗물받이 정비를 시작으로 올해 집중호우에 철저히 대비하여 재난으로부터 구민들을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