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선의 예방책은 진드기에 물리지 않는 것

다가온 봄철, 진드기 매개 감염병 주의하세요!

통영시는 다가온 봄철, 야외활동 증가로 인해 관내 농업인과 야외활동을 하는 시민들에게 진드기 매개 감염병 예방수칙 준수를 당부했다.

국내에서 주로 발생하는 진드기 매개 감염병은‘쯔쯔가무시증’과‘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이며, 쯔쯔가무시증은 10 부터 1월, SFTS는 6 부터 10월 중 집중적으로 발생한다.

쯔쯔가무시증은 산과 들에서 서식하는 털진드기의 유충에 물려 발생하고, 물린 부위에 가피(딱지)가 생기는 것이 특징적이다.

중증혈소판감소증후군(SFTS)은 참진드기에 물려 발병하며, 고열, 혈구 및 혈소판 감소 등의 치명률이 12 부터 30% 정도로 높은 반면, 예방 백신과 치료제가 없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진드기 매개 감염병 감염경로는 농작업(농업, 텃밭 작업, 주말농장 포함)의 비율이 50% 이상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야외활동, 농작업 전에는 피부노출을 최소화하는 등 보호구 등을 착용해야 한다.

특히, 진드기가 옷에 달라붙었을 때 바로 알아차릴 수 있도록 밝은색의 옷을 입는 것이 좋다.

풀 위에 앉을 때는 작업용 방석이나 돗자리를 사용하고, 기피제를 약 4시간마다 옷과 노출된 피부에 뿌려주면 진드기 물림 예방에 도움이 된다.

통영시보건소(소장 김영재)는“야외활동ž농작업 후에는 작업복은 충분히 털어낸 후 바로 세탁하고, 벌레 물린 상처나 진드기가 붙어 있는지 확인하고 2주 이내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해 진료 받을 것을 권고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