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광복회 전주시지회, 3월 9일 105년 전 뜨거웠던 ‘전주 3․13 만세운동’ 재현행사 진행 -
- 신흥고등학교에서 풍남문광장까지 함께 행진하며 그날의 함성과 태극기 물결 재현 -

105년 전 전주 3·13 만세운동 재현 (1)
105년 전 전주 3·13 만세운동 재현 (1)

105년 전 ‘대한독립 만세’를 외치며 일제에 항거했던 함성소리가 전주에서 재현됐다.

광복회 전주시지회는 9일 오전 10시, 전주신흥고등학교에서 105년 전 뜨거웠던 선열들의 독립운동 정신을 계승하고 만세운동의 역사적 의미를 되새기기 위한 ‘전주3·13 만세운동 재현행사’의 출정식을 가졌다.

대형 태극기를 선두로 행사에 참여한 유치원생부터 청소년, 단체, 일반시민 등은 각자 태극기를 들고 신흥고에서 풍남문 광장까지 ‘대한독립 만세’를 외치며 그날의 뜨거운 함성과 태극기 물결을 재현했다.

105년 전 전주 3·13 만세운동 재현 (2)
105년 전 전주 3·13 만세운동 재현 (2)

만세 행렬이 풍남문 광장에 도착한 후에는 애국지사 후손과 시민, 학생대표가 독립선언서를 낭독했다. 또, △황금예술단의 부채춤 △최석용 시 낭송가의 ‘나의조국(詩:한석산)’ 시낭송 등도 펼쳐져 시민과 관광객 등을 포함한 500여 명의 참석자들에게 나라사랑에 대한 큰 울림을 주기도 했다.

이와 함께 이날 재현행사에서는 창작극회와 신흥고·기전여고 학생들이 재현극을 통해 독립을 위해 희생하신 순국선열들을 기리는 감동적인 무대를 선사하기도 했다.

행사는 코끼리유치원 원생들의 3.1절 노래와 만세삼창으로 모두 마무리됐다.

이교건 광복회전주시지회장은 “오늘 이 자리가 선열들의 고귀한 희생정신을 가슴 깊이 되새기고, 우리의 자랑스러운 역사를 기억하는 소중한 시간이 되기를 바란다”면서 “전주지역 삼일만세운동 재현행사가 청소년들에게 올곧은 역사의식과 정체성을 확립하고, 시민들에게는 민족의 자긍심을 심어주는 축제의 장이 됐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