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약선재료 알아보기 22번째 " 좁 쌀 "

 

좁 쌀 

좁쌀의 다른 이름은 속미(粟米), 소미(小米), 속곡(粟穀), 황속(黃粟), 자미(粢米), 백량속(白粱粟), 과자(棵₁ 

맛은 달고 (甘), 짜며(鹹), 성질은 서늘하고(凉), 무독(無毒) 하다  몸속 지라(비(脾), 밥통(胃), 콩팥(腎) 경으로 들어가 지라를 건강하게 하고 밥통의 소화기능을 좋게(健脾和胃), 음을 더하여 신의 기능을 부드럽게 보해주며(滋陰益腎), 열을 식혀주고 독을 해독 시켜준다( 除熱 解毒) 

     조 이삭
     조 이삭

또한 지라와 밥통의 허열 을(脾胃虛熱), 음식을 먹은 후 한참 뒤에 음식이 거꾸로 올라와 토하는 증상(反胃嘔吐),  헛배가 불러 음식을 먹지 못하는 (腹滿 食少), 입이마르고(口乾) 갈증 을 해소 시키며,  무릎과 허리가 시큰거리며 아픈(腰膝疝軟) 등을 치료 보조 한다. 

조 는 열대 원산이며 온난건조성기후 와 척박한 토양에서도 잘 자란다. 좁쌀은 수용성 비타민의 공급원으로 비타민 B₁, B₂ 가  다른 곡식보다 많이 함유하고 있어 유유를 적게 먹는 임산부의 칼슘 보충용 식사로 좋다. 

명의별록(名醫別錄) 에서는 “조는 콩팥의 기를 돋우며 지라와 밥통(脾胃)의 열을 제거하여  기운을 돋게 한 다” 묵은 좁쌀은 “밥통의 열을 제거하고, 소갈증을 다스려 소변을 좋게 한다.” 라 했으며  “ 묵은 좁쌀은  짠 맛이 있어 콩팥의 기능을 보해준다“ 라 말하고 있다 

         좁  쌀
         좁  쌀

좁쌀은 “곡물의 왕 ” 이라는 예쁜 이름도 가지고 있는데 이는 지방 세포를 용해하여 살찌는 것을 억제 해주므로 다이어트 효과가 좋아 몸매가 아름답게 될 수 있는 곡식이라서 붙여진 별칭이 아닌가 생각 된다. 

좁쌀 먹을 때 주의 사항은  살구 씨(杏仁)와 함께 먹으면 구토, 설사를 유발 시킨다. 

간단한 약선 레시피 

1, 수술 후 허약해진 몸 : 참기름 30g, 좁쌀 200g, 을 죽을 만들어  먹는다. 

2, 비위허약성 설사 : 묵은 좁쌀30g, 산약(마)15g, 의이인(율무쌀)15g, 대추15g 을 죽으로 만들어 하루 2회 먹는다. 

3, 국물에 의한 화상이나 상처에 : 묵은 좁쌀50g, 을 노릇하게 볶아 분말 하여 꿀로 반죽하여 상처에 고루 펴 바른다. 

참고문헌 

1, <<名醫別錄>>    2, <<本草衍義補遺>>    3, <<滇南本草>>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