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직사회부터 출생·가족친화 분위기 조성에 솔선수범

조직문화혁신_홍보물

구미시가 ‘혁신의 시작은 공직사회 변화로부터 시작된다’는 기치 아래 올해도 짜임새 있는 업무계획으로 조직문화 혁신을 지속한다.

‘합계출산율 0.7’, 인구소멸이라는 절체절명의 시대적 위기에 기민하게 대처하기 위해 ‘인구정책은 인구정책 부서에서만 추진한다’는 낡은 행정행태를 버리고, 내부 행정업무 또한 출산‧가족 친화 분위기 조성과 저출생 위기 극복을 위한 조직문화 혁신에 초점을 맞춘다.

◆ 눈치 보지 않고 가족과 함께! 출산‧가족 친화 복무 제도 마련
시는 저출생 위기 극복을 위해 김장호 시장 취임 후 기구 개편으로 지난해 1월 인구 전담 부서인 ‘인구청년과’를 설치했으며, 저출생 극복과 가족 친화적인 조직문화를 만들기 위해 노력해 왔다.

지난해, 간부 공무원부터 솔선수범해 연가를 사용하는 등 직원들이 자유롭게 연가와 휴직을 사용하는 분위기를 조성했고, 보육 휴가 5일을 부여하는 내용의 조례 개정을 통해 부모의 손길이 많이 필요한 영유아기(6세 미만)에 편하게 휴가를 쓰는 제도적 기반을 만들었다.

또한, 저출생 대책 TF팀과 실무협의회를 구성해 출산‧가족 친화 복무제도 혁신을 이어간다. 미성년 자녀를 키우고 있는 직원에게 '가족 돌봄 휴가 +α 특별휴가(2일)'를 부여하고, '아빠 출산휴가 한 달 모델'을 도입하기 위해 조례 개정 등 사전절차 추진으로 출생 친화 문화를 조성한다.

가족 친화에 특화된 '유연근무제 혁신 제도'를 마련해 모성보호기, 유아기, 초등 저학년으로 육아 시기별 근무유형을 설정하고, 현재 5세 이하에서 초등학교 저학년 부모까지 육아기 근무시간 단축제도를 확대해 직원들의 유연근무제 사용을 확산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할 계획이다.

아울러, 조직 구성원들의 잠재된 사고의 유연성을 도출해 내고, 참신한 아이디어를 정책에 반영해 최신 트렌드와 수요자의 니즈(Needs)에 맞춰 정책을 발굴하기 위한 소통 플랫폼 또한 마련했다.

1,900여 명의 전 직원이 참여하는 SNS 익명 오픈 채팅방을 활용한『혁신 상상 놀이터』 직원 소통 플랫폼 운영을 통해 마음껏 상상하고 아이디어를 제시하는 등 전 직원이 일을 놀이처럼 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 가고 있다. 직원들의 톡톡 튀는 아이디어와 함께 저출생‧인구정책 발굴 등 새로운 정책에 대한 제언들이 자유롭게 논의돼 조직의 싱크탱크(Think tank) 역할을 톡톡히 할 것으로 기대된다.

◆ 아이낳고 키우는 직원 우대! 인사제도 개편
[출산·다자녀 양육 공무원 승진 우대]
자녀 출산에 따른 근무성적평정 실적가산점을 자녀 한 명만 낳아도 부여한다. 기존 셋째 이상 자녀 수에 따라 부여하던 실적가산점을 첫째 자녀부터 부여하며, 자녀 1명당 0.5점씩 최대 2점을 부여한다. 이는 2023년 1월 1일 이후 태어난 자녀부터 적용된다.

7급 이하이면서 두 자녀 이상을 양육하는 공무원은 승진에서도 우대받는다. 기존에는 셋째 이상 자녀를 둔 경우에만 승진심사 시 우대 대상이었으나, 앞으로는 승진 예정 인원의 20%를 자녀가 두 명 이상인 공무원에게 배정해 승진임용 배수 범위 내에 있으면서 두 자녀 이상을 양육하는 직원의 승진을 보장한다.

[결원 즉시 충원으로 휴직 사용에 대한 부담 경감]
시는 매년 임용계획 수립 시 예상되는 결원의 120% 채용을 요구하고 있으며, 휴직자를 대체할 인력풀을 한시 임기제 공무원으로 채용‧구성하고 휴직자 발생과 동시에 부서 결원을 보충함으로써 동료 직원의 업무 가중이 우려돼 육아휴직을 원하는 시기에 사용하지 못하는 부담감을 경감한다.

[육아휴직자 2개월 이상 근무 시 성과상여금 100% 지급]
성과상여금 지급 시 휴직, 교육 등으로 근무하지 않은 기간을 제외하고 실제로 근무한 기간에 비례해 지급하던 기존의 방식을 개선, 실제로 2개월 이상을 근무하고 연중 육아휴직을 사용한 경우 예외적으로 육아휴직 기간을 실제로 근무한 기간과 동일하게 보고 성과상여금을 지급한다.

[도내 최초 육아시간 업무 대행 수당 신설]
도내 최초로 모성보호 시간 및 육아시간 사용자의 업무대행자에게 월 5만 원의 대행 수당을 지급한다. 임신한 여성 공무원의 모성보호 시간과 자녀 양육을 위한 육아시간 사용으로 단축 근무하는 공무원의 업무대행자에 대한 보상이 전무한 상황에서 육아시간 업무대행자에게 수당을 지급해 가중된 업무로 인한 부담을 보상하고, 육아시간 사용자는 한결 가벼운 마음으로 육아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한다.

◆ 지난 2023년, 구미시는 변화와 혁신에 총력
시는 지난해 내부 행정 혁신과 시민 공감 채널 강화를 통한 변화와 혁신을 끌어내기 위해 총력을 다했다.

효율적인 업무를 위한 PC 영상회의 정착, 스탠딩 회의, 종이 없는 회의 문화 만들기, 읍‧면‧동 당직 근무 폐지 등 행정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업무 혁신을 추진했고, 인사 운영 혁신 방안 발표, 적극 행정 우수공무원 파격 인센티브 도입을 통해 일하는 조직문화 만들기에도 힘썼다.

배우고 발전하는 공직문화를 만들기 위한 굿모닝 수요특강, 현장 중심 정책개발 교육을 통한 인재 양성 시스템을 정착했고, 시민과 소통하는 공감 시정을 위해 시장 현장 소통 간담회, 아침은 먹고 다니세요 등 시민과의 소통 채널을 다각화하고 양방향으로 소통하고 있다.

◆ 2024년, 구미시 저출생 문제 해결에 올인!
올해 구미시는 극대화된 행정 효율성을 바탕으로 저출생 위기 극복과 출생‧가족 친화 조직문화 만들기에 주력할 계획이다.

김장호 구미시장은 “올해도 끊임없는 조직문화 혁신을 기본으로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도시’,‘아이가 행복하고 가족이 행복한 도시’를 목표로 내부 조직 혁신에 그치지 않고, 출생‧가족 친화 분위기를 지역사회와 기업으로 확산해 나갈 계획이다”고 했다. 이어, “저출생‧인구소멸의 국가적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내부 행정부터 혁신을 통해 변화와 희망의 포문을 열겠다”며 인구 위기 해결책 마련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