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년 대비 실적향상 기관 2위, 교육·안전 분야 5위 선정

인천시 중구청

인천시 중구는 인천시 ‘2023년도 군·구 행정실적 종합평가’ 경제 분야에서 1위에 달성했다고 20일 밝혔다.

‘군·구 행정실적 종합평가’는 인천시에서 매년 10개 군·구를 대상으로 위임 및 보조금 지원 사무 등 주요 행정사무에 대해 평가를 시행하는 것이다.

평가는 경제·복지 등 8개 분야 36개 시책 평가 점수와 7개 분야별 우수·특수 사례에 대한 정성평가 점수를 합산, 순위를 매기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중구는 이번 평가에서 경제 관련 5개 시책 모두 순위권에 진입하며 ‘경제 분야’에서 1위, ‘교육·안전 분야’에서도 준수한 시책 추진으로 5위로 이름을 올리게 됐다.

시책별 평가 결과를 살펴보면, 토지 행정 및 공간정보 업무추진은 1위, 대기환경 업무추진과 소상공인 지원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에너지 분야 사업 추진, 일자리 사업 추진(정성평가)은 2위의 성적을 거뒀다.

이외 다른 시책에서도 고르게 상위 성적을 거뒀고, 전년 대비 실적향상률 역시 적극적인 시책 추진의 노력을 인정받아 우수기관 2위에 선정됐다.

특히 중구는 제물포 르네상스 등 원도심 중심으로 지적재조사사업을 추진하며 균형발전에 이바지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얻었다.

또, 영종·용유의 지역 특성을 고려한 골목형상점가 밀집 기준 완화를 중기부에 제시, 더 촘촘한 상권 정책 지원체계의 토대를 정립하는 등 골목상권 활성화를 위한 새로운 마중물을 마련한 점도 인정받았다.

이에 따라 중구는 인천시로부터 특별조정교부금 1억1,500만 원을 확보했다. 구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다양한 사업에 사용할 예정이다.

김정헌 구청장은 “경제 분야 1위는 구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적극 행정을 실현한 전 직원의 결실”이라며 “전 공직자가 2024년 군·구 행정실적 종합평가에서도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계속해서 힘써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