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약선 재료 알아보기 19번째 “ 율 무 ” 

                 한의학 박사 최 병 권 교수
                 한의학 박사 최 병 권 교수

 

율무쌀의 다른 이름은 의미(薏米), 의인(薏仁), 미인(米仁), 의이인(薏苡仁), 이미(苡米), 요주자(尿珠子), 기실(起實), 등으로 부르며  기원은 화본과 식물인 율무 Coix Iachryma-jobi L,의 종자로 맛은 달고 (甘), 담(淡)백하며 성질은 약간 차갑고 (微寒), 무독(無毒)하다. 

인체의 지라(비(脾), 허파(폐(肺), 콩팥(신(腎), 경으로 들어가 지라의 기능을 튼튼하게(健脾),하고 허파의 기능을 도와주며(補肺), 몸속 노폐물을 소변으로 나가게 하고 설사를 멈추며(滲濕止瀉 ),  힘줄이 당기 고 근육이 수축해서 펴거나 오므리는 것이 잘 안 되는 증상을 근육을 이완시켜 잘되게 하는 (舒筋除痹서근제비),작용과 열을 식히고 고름을 몸 밖으로 배출 시키는 (淸熱排膿청열배농)작용을 하며  사마귀(疣우)를 제거 하는 효과가 있다 

또한 지라와 밥통의 기능이 허약한(脾胃虛弱비위허약)증상과 몸 안 여러 곳 에 체액의 노폐물이 쌓여 붓는 증상(水腫수종),  소변의 횟수가 잦으며 잘나오지 않고 방울방울 떨어지는 (小便淋瀝소변임력), 바람과 습으로 인해 사지가 저리고 아프며 잘 쓰지 못하는(風濕痹痛풍습비통), 근육과 힘줄이 오그라드는 경련(筋脈拘攣근맥구련), 만성위장염(慢性 胃腸炎),등을 치료 보조하며 피부미용(皮膚美容)에도 좋다. 

    율무쌀(의이인)
    율무쌀(의이인)

율무쌀의 영양성분 함량은 수분12~13%, 단백질 13~14%, 지질4~5%, 당질60~70%로 곡류 중 단백질함량이매우 높아 식용으로도 사용하기도 하고 떡, 엿, 과자 및 술 빚는 원료로도 많이 사용한다. 

본초 강목(本草綱目) 에서는 “비위를 튼튼하게 하고 폐를 보익하며 열을 내리고 풍습을 제거해 주며 소변을 잘 나오게 한 다”라 했으니 습이 성하여 피부가 희멀겋고 살이 물컹거리며 몸이 무거운 비만 한 자에게는 좋은 음식이라 할 수 있다. 

율무쌀을 먹을 때 주의사항은 ▷이뇨작용이 강하여 온 몸속의 습을 거두어 소변으로 배출 시키고 설사를 그치게 하므로 변비가 있는 사람은 먹지 않으며 특히 임신한 임부는 복용을 금 한다. ▷건비 익위(健脾益胃) 에는 볶아서 사용하고, 이수삼습(利水滲濕) ,청열배농(淸熱排膿), 서근제비(舒筋除痹), 에 사용할 때는 생용(生用) 하는 것이 좋다. 

간단한 약선 레시피 

1, 풍습비통(風濕痹痛) : 율무쌀을 분말하여 황주에 타 마시거나 술과 함께 죽을 끓여 먹는다. 

2, 비허설사(脾虛泄瀉) : 율무쌀을 거칠게 빻아 쌀과 함께 죽을 끓여 먹거나 율무쌀 과 백 편두를 각40g동량으로 넣고 끓여 먹는다. 

3, 비폐허약(脾肺虛弱) : 마(山藥)60g, 율무쌀60g, 시병(柹餠)30g,을 죽을끓여 먹는다. 

참고문헌 

1, <<神農本草經>>    2, <<本草綱目>>     3, <<醫學衷中參書錄>>     

4, <<中國藥植圖鑑>>  5, <<得配本草>>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