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요 공사, 용역 등에 대한 발주 전 사전감사 통한 예산 절감 -

일상감사 우수(강석민)
일상감사 우수(강석민)

제천시는 본청과 직속기관, 사업소를 대상으로 2023년 주요 사업에 대한 일상감사를 실시한 결과 총 29억원의 예산을 절감했다고 밝혔다.

일상감사 제도는 주요 정책 및 사업의 시행 전에 3개 분야(적정성, 적합성, 타당성)를 사전검토하고, 원가산정 등 다양한 요소를 심사‧분석하여 예산 낭비요인을 미리 차단하는 제도이다.

시는 2023년 일상감사 실시로 공사 132건, 용역 43건, 물품 57건 등 총 232건의 사업에 대한 예산절감액 29억원을 포함, 지난 3년간 연평균 28여억원 정도의 예산절감 효과를 거두고 있다.

제천시 일상감사의 경우 각 전문분야별 전문위원을 내부 기술직 공무원으로 위촉하여 수당 등 별도 예산 지출 없이 운영되고 있어 그 의의가 더 크다고 볼 수 있다. 해당 기술분야의 업무 능력, 경력 등을 토대로 7급이상 기술직 공무원 위주로 선발되는 일상감사위원(14명)은 본인 업무 외 일상감사 업무를 추가로 맡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시행정에 도움을 주고 있다는 사명감으로 솔선수범하고 있다.

이에 시는 매년 상·하반기 각 3명의 일상감사 우수위원을 표창하고 있으며,

올해도 2월 정례 직원조회를 통해 작년도 하반기 성과를 토대로 건설과 강석민 주무관, 홍보학습담당관 김소희 주무관, 회계과 서현석 주무관에 대한 표창을 수여하였다.

시 관계자는 “일상감사를 통하여 사업 발주 전 선제적으로 불필요한 예산을 절감할 수 있고 절감된 예산은 침체된 지역경제를 위한 각종 사업 재원으로 재반영되어 쓰이고 있다”며,

“올해도 일상감사단 운영계획을 포함한 일상감사 연간계획을 수립 완료하여 운영되고 있으며, 일상감사 위원단에 대한 지원책 검토와 직무교육 등을 통하여 시 주요 사업에 대한 내실 있는 일상감사가 실시 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