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2024 청년중기봉사단(거버넌스) 성과공유회 및 해단식

 ESG KOICA-청년중기봉사단 중 지배구조를 맡아 활동한 지구촌나눔운동(김혜경이사장)의 성과공유회 및 해단식이 지난 31 양재동 KOICA 글로벌 인재교육원에서 개최되었다.

거버넌스를 주제로 태국과 캄보디아 두 나라에 단원 25명씩 파견해, 파견 국가에 대한 이해와 프로젝트 계획 수립을 위해 약 1개월간 국내 교육 했고 봉사 단원들은 태국-미얀마 국경 지역에서 난민,보건,세계 시민 교육 분야를 중점으로 지역사회 개발 활동과 캄보디아 초등중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한  교육 활동을  4개월간 진행했다.

현지 청년들 중심의 봉사단 네트워크를 만들고,그들과 함께 소통하면서 지역의 발전을 위해 스스로 참여하도록 하는 지속 가능한 봉사조직을 만들었다.

캄보디아 봉사단원들의 대표적인 활동은  디지털 기기를 이용한 영어 수학교육 한국어교육 과학실험교육 등 교육 환경 개선 사업이고, 태국 봉사 단원의 주요 활동으로는 K-Pop 클래스  보건 위생 교육 세계시민교육, 젠더교육 등이 있다.

이날 조현주 총장은 환영사에서 봉사 단원들에게 , '여러분은 현지 청년 봉사단원들을 모아 봉사를 시작했다는 것은 네트워크의 씨앗을 뿌렸다는 것이고,이것이 곧 나무가 되고, 숲이 되어서 저희가 생각하는 그런세상을 만들어 가는 초석이 되는 일이다' 라고 평가했다.

K-p아이돌그룹 프레셔스 (사진-나무위키)
K-p아이돌그룹 프레셔스 (사진-나무위키)

특히 이번 행사에서 KOICA-청년중기봉사단으로 참가한 k-팝 아이돌 가수팀인 프레셔스는 태국 메숫 현지에서 수천명의 미얀마 난민들을 위한 공연을 해 많은 사람들에게 감동을 주기도 했다.

유엔경제사회이사회에서 (UN ECOSOC) 특별법의 지위를 보유하고 있는 지구촌나눔운동은 1998년 설립된이래 지구촌 가난한 이웃의 자립을 돕고,지속가능한 발전을 지원하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이어온 국제개발분야의 대표적인 NGO로 서 현재 10개 국가에서 지역개발사업을 수행하고있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