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3의 스마트 기능 탑제

삼성의 절대반지 ‘갤럭시 링' 이 무엇인가?
삼성의 절대반지 ‘갤럭시 링' 이 무엇인가?

 

삼성의 절대반지 ‘갤럭시 링’...남성 엄지 크기도 문제없다고 설명 하고 있다.

삼성 갤럭시 링이 다른 마감 소재와 여러 크기로 올해 말 출시될 것이라고 보도했다.

테크플러스 에디터 최현정은 ​삼성 지난 17일 미국 캘리포니아주 새너제이에서 ‘갤럭시 언팩 2024’ 행사를 열고 여러 신제품을 선보였다. 특히 언팩 행사에서 발표된 플래그십 갤럭시 S24 시리즈는 인공지능(AI)을 탑재한 세계 최초 온디바이스 AI 스마트폰으로 전 세계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해당 행사에서 삼성은 예고에 없던 새로운 폼팩터도 소개했다. 손가락에 착용하는 반지 형태의 웨어러블 디바이스 ‘갤럭시 링(Galaxy Ring)’이었다. 삼성은 간단한 티저 이미지와 함께 갤럭시 링이 가까운 시일 내에 출시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삼성이 스마트 링 시장에 진출한다는 전망은 지난해 7월 처음 제기됐다. 이후 갤럭시 링 관련 특허 출원 정황이 드러나기도 했다. 그러나 새로운 스마트 링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는 없었다. 언팩 행사에서조차 삼성은 갤럭시 링에 대해 별다른 언급을 하지 않았다.

​그러던 중 갤럭시 링에 대해 유추할 수 있는 첫 번째 세부 정보가 드러났다. 시장 조사업체 테크스포넨시얼(Techsponential) 분석가 아비 그린가르트(Avi Greengart)는 삼성 갤럭시 링을 실제 착용해봤다는 주장을 제기했다.

​그는 더버지와 인터뷰를 통해 직접 보고 착용한 갤럭시 링은 매우 가벼웠으며, 세 가지 다른 마감 처리로 올해 말 출시된다고 설명했다. 무엇보다 반지 크기는 미국 기준 13(직경 약 22.2mm)까지 다양하다. 우리 기준으로는 29호에 해당한다. 일반 남성의 엄지손가락 반지 크기가 21~22호 정도라 착용하는 데 무리가 없을 것이라는 관측이다.

​삼성 대변인 앰버 리버(Amber Reaver)도 최근 더버지에 갤럭시 링 디자인이 장시간 착용에도 편리함을 느끼는 데 초점을 맞췄다고 설명했다. IT 매체 기즈차이나(GizChina)는 편리할수록 신체에 오래 착용하고, 수집되는 데이터 정확도도 향상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노태문 삼성전자 모바일경험(MX) 사업부장(사장)도 갤럭시 링이 착용자에게 편안하고 편리한 폼팩터여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부피가 큰 스마트 워치는 수면 중 모니터링 기능에 적합하지 않다. 반지 형태의 갤럭시 링은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

​반지가 제공하는 기능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다. 앰버 리버는 “갤럭시 링은 일상적인 집 안 곳곳에서 단순한 방식으로 건강을 관리하는 방법이 될 것”으로 설명했다. 혁신적인 센서 기술도 적용될 수 있다고도 덧붙였으나 이에 대한 구체적인 언급은 없었다.

공개된 공식 티저 이미지 속 반지 내부에는 심박수를 측정하는 모니터와 충전용 포고핀이 보인다. 외신들은 갤럭시 링이 스마트 링 시장에서 상용화된 오우라 링(Oura Ring)처럼 간단한 건강과 피트니스 기능을 제공할 것으로 추측했다. △심박수와 산소포화도(SpO2) 측정 △수면패턴 추적 △운동 관련 추적 기능이 제공될 가능성이 높다.

그 밖에도 IT 전문 매체 안드로이드폴리스(AndroidPolice)는 매장에서 비접촉식 결제를 지원하는 기능이 있을 거라는 주장에 힘을 실었다.

​삼성 관련 소식을 주로 전하는 매체 샘모바일(Sammobile)은 삼성 헬스(Samsung Health) 앱과 연동될 가능성을 높게 봤다. 갤럭시 링으로 측정한 착용자 데이터는 삼성 헬스 앱에 자동으로 저장된다. 갤럭시 워치와 함께 사용 시 갤럭시 링은 더욱 풍부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것으로도 기대를 모은다. 디스플레이 없는 갤럭시 링은 일반 스마트워치보다 긴 배터리 수명을 보장할 수도 있겠다.

갤럭시 링 출시 가격도 아직 알려진 바 없다. 건강과 피트니스 기능을 제공하는 오우라 링 3의 가격은 개당 299달러(약 39만 9000원) 정도다. 다만 오우라 링 3의 고급 기능은 매월 5.99달러(약 8000원) 가격에 제공되고 있다. 샘모바일은 갤럭시 링의 경우 무료인 삼성 헬스 앱과 연동되며 추가 비용은 발생하지 않을 것으로 전망했다.

​시장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저렴한 가격에 출시될 가능성도 제기된다. 또는 다른 삼성 기기를 구매 시 갤럭시 링은 혜택처럼 제공될 수도 있다. 예컨대 갤럭시 S 시리즈 같은 프리미엄 스마트폰을 사전 예약 후 구매하거나 다른 기기를 구매한 소비자의 경우 더 할인된 가격으로 갤럭시 링이 판매될 수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