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4년 첫 공식행사는 도민의견 청취로 시작
- 다양한 분야의 도민 70여 명과 경남에 바라는 의견 청취
- 새해는 ‘마부정제’의 마음으로 도민을 위한 도정 약속

 

새해 도정에 바란다.
새해 도정에 바란다.

경남도(도지사 박완수)는 2024년 첫 공식행사로 2일 오전 도청 대회의실에서 ‘새해 도정에 바란다’ 행사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2024년 갑진년 청룡의 해를 맞아 다양한 분야의 현장에서 활약하고 있는 각계각층의 도민이 바라는 경남의 미래와 정책제안을 듣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행사는 행정‧경제부지사를 비롯해 전 실국장과 도민 7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4년 도정운영 방향에 대한 영상 시청을 시작으로 도민과의 대화, 도내 현장의 도민 소망 메시지, 새해 소망 퍼포먼스 순으로 이어졌다.

이번 행사는 1부와 2부로 나누어 진행되었다. 1부에서는 스타트업 대표, 기업인, 지역방송인, 경력단절의 경험을 가진 도민이 참여해 도민의 2024년의 계획을 듣는 자리로 진행되었고, 원거리에 있는 도민과 현지 연결해 산업현장의 이야기도 들었다. 이어진 2부에서는 ‘도민과 함께 여는 희망! 새 경남시대’로 도정에 바라는 도민제안을 듣는 자리를 가졌다.

박완수 도지사는 인사말을 통해 “지난해는 14개월 연속 무역수지 흑자를 달성했고, 9조 원이 넘는 역대 최대의 투자를 유치하는 등 많은 성과를 이뤄낸 한해였다”며 “새로운 해를 맞아 도민들의 관심 분야를 충분히 청취함으로써 도민을 위한 도정이 운영될 수 있도록 열심히 달려나가겠다”고 말했다.

1부의 첫 참여자로 나선 코드오브네이처 박재홍 대표는 이끼 포자 배양기술을 통해 황폐화된 토양 복원 사업을 추진하는 창업 사례를 소개하며 400,000㎡에 달하는 국내 토양을 복원시킨 성과를 전했고, 올해 성장을 본격화해 해외무대에도 진출하겠다는 경남의 대표기업으로서의 포부를 밝혔다.

지역문화콘텐츠연구소 배경하 대표는 경력단절 경험을 전하며 지역의 유휴공간을 발견하고 공간과 사람을 잇는 지역문화 콘텐츠 개발을 통해, 지자체의 로컬브랜드를 자체적으로 개발할 계획과 함께 경력단절 여성의 경험을 바탕으로 현장에서 실질적 도움을 줄 수 있는 한 해를 만들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창원상공회의소 백시출 상근부회장은 기업의 지역 균형발전을 위해 지역기업과 수도권 기업 간 법인세 및 지역 근로자간 소득세 차등화, 아울러 대‧중소기업 간 격차를 줄이는 데 더욱 집중할 계획임을 밝혔다.

이어 서경방송 김호진 PD는 지역 청년대상 강연쇼 ‘청년지켜! 지방방위대’ 프로그램을 소개하며, 올해는 지방청소년을 대상으로 지방을 알리는 프로그램을 확대할 계획을 밝혔고, 도 차원의 청소년 대상 ‘지방 조기교육’을 건의하기도 했다.

켄코아 에어로스페이스 정명진 이사는 글로벌 항공우주 시장 확대와 수출 활성화 계획을 발표하며 대한민국 우주항공 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첫걸음이 경남에서 시작되기 위해 우주항공청 특별법 통과와 우주항공청 개청을 바라는 마음을 전했다.

이어진 2부에서, ㈜삼백육십오 구수룡 대표는 경력단절여성과 시니어 채용 활성화를 위한 중소기업 지원책과 비제조업 분야 스타트업 판로 개척을 위한 대기업과 협업기회 확대를, 보틀북스 채도운 대표는 요식업에 한정되어 있는 공공배달앱 대상 상품의 다양화와 지자체 차원의 공공배달앱 수수료 부담완화를 제안했다.

진주문화관광재단 김현모 대리는 주차장으로 활용되고 있는 창원 F3 경기장을 공업도시 창원의 특색을 활용하여 자동차 관련 축제의 장으로의 활용을 제안했고, 삼홍기계 김서영 선임은 창원국가산단이 50주년을 맞아 대한민국 최고의 산단의 영광을 되찾을 수 있도록 새로운 미래비전 제시를 위한 경남도의 역할과 기후변화 시기에 탄소배출 규제의 해법으로 소형모듈원자로(SMR) 등 원전제조 기술 활성화를 건의했다.

에코맘산골이유식 오천호 대표는 저출산 시대 극복을 위한 하나의 노력으로 하동에서 지자체와 협업으로 이유식 무상보급을 하고 있는 사례를 전하며, 지역 소상공인이 도민에게 혜택을 주는 사업을 지자체와 협업하여 동참하는 사업을 제안하기도 했다.

양산 웅산청년회의소 이재훈 회장은 이상동기로 증가하는 아동학대 의심신고에 대한 후속절차의 제도적 개선을, 사천청년네트워크 양소윤 대표는 지역특화된 청년 일자리 사업과 관련해 지방정부에서 역할을 가져 중점 추진을 제안했다.

끝으로 2024년 새해 경남이 대한민국이 우주항공시대를 이끌어 가고 힘껏 비상하자는 염원에서 ‘희망! 새 경남시대!’를 외치며 누리호 발사 퍼포먼스를 하는 시간으로 마무리 되었다.

행사 동영상은 경상남도 공식 유튜브 채널인 ‘경남tv’에서 다시보기가 가능하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