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담양군 창평 주민자치회(회장 강귀호)는 사회혁신 공모사업’을 통해 창평 창흥학당 작은책방에서는 ‘전통놀이’와 ‘블록놀이’ 등 여러 가지 활동을 하였다.

전문적인 강사 못지않은 학부모들의 재능기부의 도움을 받아 초등학교 방과 후 활동 시간을 더욱 풍성하게 만들었다.

전통놀이 시간에는 제기 만들기 팽이 만들어 게임하기, 조상들이 즐겨 했던 놀이를 재연해 보면서 신체적인 활동을 많이 하게 되어 대근육 발달에 도움이 되었다.

블록놀이는 아이들의 작고 귀여운 손가락으로 블록을 하나씩 쌓아 올리면서 좋아하는 캐릭터 모양을 완성해 보면서, 인내심과 차분함을 함께 배울 수 있어 집중력 향상에 도움을 주었고, 소근육 발달에 좋은 영향을 주었다.

핸드폰으로 많은 것을 할 수 있는 요즘, 아이들이 잠시나마 핸드폰을 손에서 놓고 자연 속에서 자연과 더불어 놀이하고 운동하고 게임했던 활동들은 잊지 못할 추억을 많이 남겨 주었을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여름방학 시즌에 맞춰 학부모와 아이가 함께 유화 그리기 미술체험을 하며 쉽게 접해보지 못한 미술적 감각과 활동을 체험하였다.

명화를 따라 그리면서 서양화가에 대해 접근해 보기도 하고, 물감이 아닌 유화를 접해봄으로써 미술의 다양함을 경험해 볼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다.

마지막으로 소개하고 싶은 건 바로 작은 책방의 ‘작은 영화관’이다.

빔프로젝터를 설치하여 매주 금요일 오후 최근 영화를 감상할 수 있었던 것은 아이들과 주민들에게는 불타는 금요일을 보낼 수 있는 소소한 행복이었을 거라 생각 든다.

영화관에 가는 번거로움과 특별한 시간을 투자해야 하는 부담감을 덜어주어 쉽게 영화를 접할 수 있었던 ‘작은 영화관’은 인기가 좋아 꾸준히 진행할 예정이다.

주민들을 위한! 주민들에 의한! 창흥학당의 활동은 계속해서 발전하고 활발한 활동을 통해 주민들과 함께할 것이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