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른나무재단(이사장 박길성) 위드위센터는 2023년도 하반기 서울시 관내 초·중·고등학교 상담(교)사 및 일반교사 100명을 대상으로 11월 7일(화) 교육을 개최하였다. 

푸른나무재단, 학교폭력 위기상담 교사연수 진행 기념
푸른나무재단, 학교폭력 위기상담 교사연수 진행 기념

최근 학교폭력이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학교폭력으로 인한 트라우마적인 특징을 보이는 학생들이 늘어나면서 서울시 관내 학교 Wee클래스 및 Wee센터 뿐만 아니라 일반 교사들도 학교폭력 피해학생을 위한 트라우마 심리상담에 대해 많은 관심을 보여 이에 대한 교육의 필요성을 체감함에 따라 한국트라우마연구교육원 주혜선 원장을 강사로 섭외하여, <학교폭력 피해학생을 위한 트라우마 심리상담 이해와 실제 및 상담(교)사 직무 트라우마 소진예방>을 강의를 진행하였다. 

위드위센터 관계자는 “학교폭력 피해학생을 직접 만나는 교사들에게 상담과 지도에 도움이 될 만한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학교폭력으로 인한 트라우마 심리상담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학교폭력 피해학생에게 교사의 역할과 유의점 등을 학습하고, 더불어 직무 소진예방을 돕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전했으며 또한 서울시 교육청 임윤대 장학사는 “이번 연수를 통해 학교폭력 피해학생들이 2차 외상이나 심리적 어려움이 가중되지 않도록 현장에서 교육 내용이 활용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교육에 참여한 교사들은 “학교 현장에서 접목할 수 있는 실제 방법들을 접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 “트라우마 상담 관련해서만 깊이 있는 강의를 들을 수 있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소진예방에 관한 실제적인 조언을 들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라고 전했다.

한편, 위드위센터는 푸른나무재단이 서울시교육청 위탁을 받아 2020년부터 운영하고 있는 학교폭력 피해학생 전담지원 특화기관으로 이들의 아픔을 치유하고 일상을 회복하기 위해 상담 및 일시보호 등 통합지원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일시보호 프로그램은 학교장의 추천을 통해 학교출석을 인정받을 수 있으며, 상담뿐만 아니라 학습 결손 방지를 위한 학습지원 및 체험, 맞춤형 프로그램 등 통합지원을 통해 피해 학생의 회복을 돕는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