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0월 30일부터 4천105개소와 재난취약시설물 안전점검 -
- 겨울철 안전위해요인 제거·도민 불편 해소 등 기대 -

전라남도는 동절기 대비 시설물 4천105개소(공공 2천272·민간 1천833)에 대한 안전점검을 30일부터 12월 1일까지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점검 기간에는 동절기 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은 화재 위험 시설물, 시설물에 발생하는 결빙으로 인한 주요 구조물 균열과 상수도 동파 등 위험요소와 위험 저감대책을 집중 점검한다.

동절기 안전점검
동절기 안전점검

주요 점검 내용은 ▲의료시설, 다중이용시설, 전통시장 등 사용 중인 전기·가스·소방 위험요소 확인 등 화재예방 관리 실태 ▲교량, 터널, 지하차도 등 대형 시설물 유지관리 상태 및 축대, 옹벽 등 균열 등에 따른 붕괴 위험 ▲겨울철 상수도 동파 대비를 위한 위험저감대책 시행 여부 ▲ 2023년 집중안전점검, ‘시설물안전법’에 따른 정기점검 시 지적사항에 대한 조치 사항 등이다.

또한 재난취약시설물은 전남도에서 운영 중인 안전관리자문단과 함께 합동점검을 실시해 위험요소를 제거, 안전한 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점검 결과 보수·보강이 필요한 시설물에 대해서는 즉시 조치가 가능한 사항은 현장에서 바로 시정하고, 즉각 조치가 어려운 사항은 중·장기 계획을 수립해 순차적으로 개선토록 하는 한편, 사업에 필요한 예산은 중앙부처와 협의해 건의할 예정이다.

오미경 전남도 사회재난과장은 “이번 점검을 통해 동절기 안전사고 예방 의지를 도민에게 전파하고, 도민이 안전하게 생활하는 전남 구현을 위해 다양한 점검형태로 현장점검을 할 계획”이라며 “주요 지적사항을 지속해서 지도 관리·감독하는 등 상시 모니터링 체계를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