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언론진흥재단 지역신문발전위원회 지원 실시
주제 【우리도 기자, ‘마을신문’ 만들기】 소양교육

담양뉴스가 한국언론진흥재단 지역신문발전위원회 2023년도 지원사업에 선정돼 지난 16일 담양읍 주민을 대상으로 ‘지역신문 활용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언론인 출신인 전남도립대학교 한강희 교수를 강사로 초청, 담양뉴스와 담양읍도시재생센터 공동으로 주민기자 활동 희망자들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교육은 담양읍도시재생센터 주민기자 희망자 및 주민자치위원, 마을리더, 주민 등이 참여한 가운데 【우리도 기자, ‘마을신문’ 만들기】를 주제로 마을기자 활동 및 기사쓰기, 취재·편집 등 마을신문 제작발행을 위한 기본 소양교육 위주로 실시됐다.

담양읍도시재생센터 교육장에서 열린 이번 교육에서는 지역신문의 역할과 활용을 통한 마을신문 만들기를 중심으로 ▲기사란 무엇인가? ▲기자는 누구인가? ▲기사 작성의 기본 ▲기사거리 찾기 ▲취재의 기초와 취재원 ▲기사 쓰기와 기사 고치기 ▲보도자료 이용 기사쓰기 ▲담양뉴스 기사작성 사례 등 소주제를 통해 기본적인 기자교육이 진행됐다. 

한편, 교육에 앞서, 본지 장광호 편집국장은 담양뉴스 소개와 함께 이번 교육의 취지 및 기대효과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는 시간을 가졌다. 

장 국장은 “이번 담양뉴스 지역신문 활용교육을 통해 담양읍 공동체 커뮤니티 소통의 창구 일환인 ‘주민기자단’ 활성화 및 마을신문 제작발행에 조금이나마 기여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날 교육 후에는 교육 참여자를 대상으로 2023년 지역신문발전기금 미디어교육프로그램 참가자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실시했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