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의 실제성을 변형하고 재창조하여 정신화시키는 것,

[온 국민이 기자인 한국시민기자협회 정덕구] 

2016' 청년작가 지원 공모 선정자_ 김의식 & 오중석 기록 展

시화마을 금봉 미술관(관장 한상운) 청년작가 지원 공모 선정자 두 번째 전시 김의식 & 오중석 기록 展 이 4월 9일부터 4월 23일까지 15일간 금봉 미술관 1층 제1전시실에서 열린다.

김의식 작가의 작품

기록의 사전적 해석을 보자면 기록은 어떤 정보를 갈무리하여 특정 신호로 바꾼 후, 어떤 매체에 남기는 것을 말한다. 특정 신호가 꼭 문자나 숫자일 필요는 없으며, 매체가 반드시 종이나 평평한 판 일 필요도 없으며, 매체에 남겼을 때 오늘날 일컫는 저장의 의미일 필요는 없다고 다시 말해 가축의 수를 나타내기 위해 살아있는 나무에 줄을 그어 두면, 그것으로써 기록이 된다.

인간은 원초적으로 기록한다 그 대표적인 예로 구석기 시대의 유적인 알타미라 동굴벽화를 들 수 있다. 석회암 동굴 속에 그려진 알타미라 동굴 벽화는 기원전 3만~2만 5000년 사이에 그려진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알타미라 동굴 벽화는 구석기와 신석기 시대 유적에서 간혹 볼 수 있었던 단순한 그림이나 주술적인 흔적과는 확연히 다르다. 형태가 분명한 것은 말할 것도 없고 매우 섬세하며 실제로 살아 움직이는 동물을 보는 듯 한 생동감까지 느껴지는.....

오중석 작가의 작품

그러한 흔적을 통하여 그 시대를 살았던 인간의 삶과 생각을 이해하듯이, 두 작가는 사라져가는 것들에 대한 두려움으로부터 그 흔적들을 그려내린다. 그것은 생명일 수 있고 혹은 그 이상의 어떠한 가치일 수도 있다. 작가들이 기록을 통하여 얻고자 하는 것은 인간의 어쩔 수 없는 본성을, 두 작가는 예술로써 그 원초적 욕망을 풀어준다.

 
김의식 작가의 작품

그림으로써 자신의 흔적을 남기고 싶어 하는 것 역시 예술가의 본성아닌가 싶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