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철 약선 재료 알아보기 20 번째 ‘ 목이 버섯 ’

             한의학 박사  최  병  권  교수
             한의학 박사  최  병  권  교수

 

목이버섯(木耳)

목이버섯의 다른 이름은 흑 목이(黑木耳), 수계(樹鷄), 목아(木蛾), 심이(蕈耳), 목균(木菌), 운이(雲耳), 이자(耳子)등으로 불리며 기원은 목 이과 식물인 목이 Auricularia auricula (L. ex Hook) Underw. 의 자실체로 맛은 달고(甘),성질은 평(平)하고 무독(無毒) 하다.

몸속 허파(肺), 지라(脾), 간(肝), 큰창자(大腸)경(經)으로 들어가 기와 혈을 보해주고(보기(補氣)양혈(養血), 허파를 촉촉하게 하여 기침은 멈추게(潤肺止咳윤폐지해), 혈압을 내리게 하고(血壓降下혈압강하), 항암(抗癌) 피를 멈추게(止血)한다. 또한 정기가 허약하여 피가 부족한(氣虛血虧기허혈휴), 허파의 기가 허약하여 오래된 기침(肺虛久咳폐허구해), 기침할 때 피가 나오거나 가래에 피가 섞여 나오는 (咳血해혈), 코피(衄血뉵혈), 소변이 자주 마려우나 시원하게 나오지 않고 아프며 소변에 피가 섞여 나오는 (血淋혈림), 치질로인한 출혈(痔瘡出血치창출혈), 고혈압(高血壓), 자궁경부암(子宮經部癌), 등을 치료 보조한다.

    흑 목이 버섯
    흑 목이 버섯

목이버섯은 칼슘(ca)과 철(fe) 성분이 많이 들어있고 레시틴(lecithin), 세팔린(Cephalin), 성분이 함유되어 콩팥의 기능을 강하게 해주고 빈혈, 변혈, 변비 등을 치료 보조하고 콜레스테롤(Cholesterol)의 상승을 억제 하고 동맥에 지방의 침착 을 억제 하며 체내 콜레스테롤(Cholesterol)의 분해를 촉진시킨다. 또한 혈전 형성과 혈소판응집, 고혈압, 관상동맥경화, 죽상동맥경화 등을 완화, 예방 시키고 장(腸)에 축적된 유독 성분을 제거하는 효능이 있다.

목이버섯 먹을 때 주의 사항은 몸이 약해서 차가운(虛寒)증상으로 설사를 하는 사람은 복용을 피하는 것이 좋다.

간단한 약선 레시피

1, 신 허 요통( 콩팥 기능저하로 허리가 아픈 증상)

* 흑 목이 50g을 끓여 황설탕을 넣어 상시 복용한다.

*흑 목이20g과 백목이 20g을 함께 끓여 황설탕을 가미하여 장기간 복용한다.(고혈압, 관상동맥질환, 안저 출혈 등에도 좋다)

2, 빈혈, 몸이 허약한사람 : 흑목이 50g, 대추50개를 끓여 황설탕을 가미 하여 오랜 기간 먹는다.

참고 문헌

1, <<神農本草經>> 2, <<飮膳正要>> 3, <<隨食居飮食譜>>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