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코딩파티에서 게임처럼
소프트웨어·인공지능 교육을 즐기세요!

'2023 온라인 코딩파티 시즌2’ 포스터/과학기술정보통신부
'2023 온라인 코딩파티 시즌2’ 포스터/과학기술정보통신부

[윤인철 국가관리기자단]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교육부, 한국과학창의재단은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소프트웨어와 인공지능 교육을 체험할 수 있는 ‘2023 온라인 코딩파티 시즌2’를 10월 10일(화)부터 11월 20일(월)까지 총 6주간 개최한다고 밝혔다.

※ 참가방법(무료) : SW중심사회포털(www.software.kr) 내 온라인 코딩파티 접속

온라인 코딩파티는 2015년부터 매년 2회씩 온라인으로 개최해오고 있는 대국민 체험 행사로, 소프트웨어와 인공지능의 원리를 쉽고 재미있게 게임처럼 체험할 수 있도록 매년 새롭고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여 진행되고 있으며, 첫 행사 이래 참가 인원이 꾸준히 증가*하는 등 큰 호응을 얻고 있다.

* 참가인원(시즌1·2합계) : ('15) 126,239명 → ('18) 1,101,396명 → ('21) 1,414,899명 → ('22) 2,407,277명 → ('23, 시즌1) 1,503,350명

이번 ‘2023 온라인 코딩파티 시즌2’는 지난 시즌1 프로그램(총 28개, 신규 9개 추가)과 더불어 컴퓨팅 사고력(CT) 부문에 새로운 프로그램 1개가 추가되어, 블록코딩, 텍스트코딩, 디지털 리터러시, 컴퓨팅 사고력(CT), 인공지능(AI) 총 5개 부문에서 29개 프로그램을 선보일 예정이다.

① 코딩 입문을 위한 블록코딩 부문에서는 문자로 코드를 직접 입력하지 않고도 블록을 조합해 코딩해볼 수 있으며, 모든 연령이 참여 가능한 프로그램으로 '달려라! 펭수', '마인크래프트 히어로', '코딩은 동물들도 춤추게 한다?!' 등을 포함해 15개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

② 텍스트코딩 부문은 중학생부터 체험하기 적합한 4개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 코딩 미션을 파이썬, JAVA, C, C++ 등의 프로그래밍 언어로 차근차근 풀어나가며 텍스트코딩의 기초 문법을 배워볼 수도 있고, 다양한 실제 데이터를 분석하고 시각화하는 프로젝트를 수행해볼 수도 있다.

③ 디지털 리터러시 부문은 디지털 문해력의 중요성이 강조되며 올해 새롭게 개설된 부문으로, 키보드 기능 연습부터 펫 키우기 등 아이들이 즐겁게 체험할 수 있는 3개 프로그램으로 마련되었다.

④ 퀴즈를 풀고 게임을 하며 추론, 추상화, 문제해결력 등을 기를 수 있는 컴퓨팅 사고력(CT) 부문은 비버와 함께 정보과학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비버챌린지 비버스쿨'이 새롭게 도입되어 3개의 프로그램을 즐겨볼 수 있다.

⑤ 인공지능(AI) 부문은 인공지능 데이터 학습, 이미지 분류 모델 만들기, 인공지능 모델링 등을 경험해볼 수 있는 인공지능(AI) 부문의 4개 프로그램이 다양한 난이도와 주제로 제공된다.

아울러, 온라인 코딩파티 참가자를 대상으로 행사기간 ‘헬로우 코딩!’과 ‘스텝바이스텝!’, ‘MBTI 테스트’ 이벤트를 진행한다. 각 프로그램의 스테이지를 완료한 뒤 발급되는 인증서를 업로드하거나 온라인 코딩파티 설문조사에 응답 또는 MBTI 테스트 결과를 인증한 참가자 중 추첨을 통해 경품을 증정할 계획이다.

이도규 과기정통부 소프트웨어정책관은 "많은 학생들이 '온라인 코딩파티'에 참가하여 소프트웨어와 인공지능에 관심을 갖게 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라고 하면서, "앞으로도 누구나 쉽게 접근하고 즐길 수 있는 새로운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온라인 코딩파티'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코딩 입문 행사로서 미래세대 디지털 인재 양성에 기여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