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 저녁 제법 선선해지긴 했지만 아직 늦더위가 기승을 부리는 9월 초 전남 담양 월산면 광암리 풍광 좋은 곳에 자리한 농장에서 최웅철(45)씨를 만났다.

최웅철(45)씨는 광주에서 20여년간의 직장 생활 중 은퇴 후 담양에서 식용곤충 고소애 사육을 하는 장인어른의 사육을 돕다가 식용곤충이 가진 맛과 영양 저탄소 고단백 미래식량으로서의 가치에 반해 귀농을 결심한 5년차 농부이다.

더운 날씨에 농장 한켠의 시원한 사무공간으로 안내된 기자에게 최웅철 대표는 투명한 유리컵에 얼음물과 함께 담긴 티백차를 건넸다.

시원한 녹차로만 생각하고 한모금을 마신 순간 웬걸 시나몬향과 달큼한 사과향이 올라왔다.

이게 무슨 차냐는 기자의 물음에 최대표는 사람 좋은 웃음을 흘리며 차명인이 블랜딩한 동충하초차 라는 대답과 함께 국내최초 동충하초블랜딩차 리포레에 관한 이야기를 시작하였다.

귀농초기 최대표는 식용곤충 고소애사육의 노하우를 얻기위해 전국 방방곳곳의 선진 농가를 방문하고 각 농가들의 특장점을 배워 효율적인 대량사육의 기반을 닦았다.

그 결과 사육에 대한 안정적인 시스템은 만들어졌지만 식용곤충 섭식에 대한 대중의 편견으로 유통과 판매에 어려움을 겪었다.

식용곤충의 판매 유통에 대한 고민의 깊어질 무렵 건강에 관심이 많았던 장인어른의 권유로 겨울에는 곤충 여름에는 풀이라는 동충하초 재배에 입문을 하게 되었다.

불로장생의 버섯으로 알려진 동충하초는 코디세핀이라는 동충하초에만 있는 특정 아미노산이 있어 펜데믹시대를 거치며 면역력에 대한 관심이 커진 요즘의 트렌드에 적합하는 생각이었다.

이에 연구를 거듭 “갈색거저리 유충을 이용하고 게르마늄이 함유된 동충하초의 재배방법” 특허를 취득하였고 이를 기반으로 동충하초 차를 제작하게 되었다.

현재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동충하초차는 건조된 동충하초 만을 덖어 포장하는 일반적인 차 만드는 방식과 동일하여 영양도 중요하지만 맛과 향 때문에 차를 찾는 대중의 니즈에는 적합하지 못했다.

최대표는 이를 해결하고자 전남 순천의 차 명인인 신광수 명인에게 의뢰하여 양질의 동충하초 원물에 ▲허브▲귤피▲애플시나몬 등의 블랜딩 제료를 혼합하여 덖어만든 프리미엄 동충하초 블랜딩차인 리포레 4종(오리지널,컴포트미,만다린,시나몬애플)을 출시하였다.

2022년 출시된 동충하초 블랜딩 차는 풍부한 맛과 향과 더불어 면역력에도 좋다는 입소문을 타고 활발한 유통판매가 이루어 지고 있다.

부담되지 않은 금액에 선물세트로 구성되어 명절 선물로도 주문이 많다고 최대표가 귀뜸을 하였다.

국내 최초 동충하초 블랜딩차 리포레는 프로틴팩토리(대표 최웅철)로 문의하거나 온라인 남도장터몰에서도 구매가 가능하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