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포바이오와 업무협약, 경북 양잠산업 고도화 추진 -
- 누에고치 추출 실크단백질 ‘세리신’활용 뼈 질환 세포치료제 개발 협력 -

경북잠사곤충사업장 세포바이오 업무협약
경북잠사곤충사업장 세포바이오 업무협약

경상북도 잠사곤충사업장은 1일 잠사곤충사업장에서 경북 양잠산업 고도화를 위해 세포바이오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누에고치 주산지인 경북도와 전문기업이 손잡고 누에고치 추출 실크단백질 ‘세리신’을 활용한 뼈 질환 세포치료제 개발 등을 통해 현재 값싼 중국산 생사(生絲) 수입과 농가 수 감소로 침체기를 겪고 있는 국내 양잠산업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마련됐다.

세포바이오는 세포치료제 개발 전문기업으로 2011년 설립해 대퇴골두골괴사, 척추유합, 골절 등 뼈 질환 세포치료제 개발에 주력 중인 서울 소재의 바이오벤처 기업이다.

주요 협약내용은 ▷누에고치 추출 세리신을 활용한 뼈 질환 세포치료제 연구·개발 협력 ▷누에고치를 활용한 세리신 대량 추출 기술 개발 및 안정적인 생산·공급 협력 ▷누에고치 식의약품 소재화 및 건강 기능성식품 원료화 협력 등으로 각 분야의 역할을 체계적으로 협력해 나갈 예정이다.

잠사곤충사업장은 세리신의 대량 추출 기술 개발 및 생산·공급 기반을 구축하고 세포바이오는 세리신을 활용한 뼈 질환 세포치료제와 뼈 건강 기능성식품 개발에 나선다.

이를 통해 생사(生絲) 생산에만 집중돼 있던 누에고치의 새로운 소비시장 개척과 함께 양잠 농가의 안정적인 소득 창출에도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최근 농촌진흥청 연구 결과에 따르면 세리신은 뼈 재생 효과뿐만 아니라 항산화, 피부보호, 상처 재생 효능 등이 있는 것으로 밝혀져 신소재로 주목받고 있다.

서경화 경북도 잠사곤충사업장장은 “이번 협약은 누에고치의 새로운 가치 확인과 함께 경북 양잠산업이 재도약하는 전환점이 될 것이다”라며, “지속적으로 전문기업들과 협력해 실크단백질 관련 연구 및 제품 개발에 나서겠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