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9.1.~9.3. 벡스코에서 2개 행사 동시 개최… 150개의 부스 운영, 선수 400여 명 참가
- (부산국제음식박람회) 상하이·미국·아세안 특별관, 미식도시 부산홍보관 등 부산·세계음식문화 홍보… 유명셰프·유튜버 토크쇼, 쿠킹클래스 등 다양한 체험프로그램도 운영
- (마리나셰프챌린지대회) 해외 초청 심사위원이 직접 심사하는 세계조리사연맹(WACS) 인준 요리경연과 부산푸드페스티벌 특별경연, 유명셰프의 요리 시식체험 등 진행

“부산의 맛이라 좋다!”, 부산음식(B-Food) 축제의 향연이 펼쳐진다.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오는 9월 1일부터 3일까지 3일간 벡스코 제1전시장에서 제20회 부산국제음식박람회(BIFE 2023)와 제6회 부산마리나셰프챌린지대회(BMCC 2023)를 동시에 개최한다고 밝혔다.

두 행사는 미식 도시 부산을 대표하는 음식문화 축제로, 작년에 이어 두 개의 음식문화 행사를 동시에 열어 부산과 세계의 음식문화 프로그램과 세계조리사연맹(WACS) 인준 조리경연대회 등으로 관람객들에게 더욱 다양한 볼거리를 한자리에서 즐길 수 있게 할 예정이다.

올해로 20회째를 맞는 부산국제음식박람회는 시가 주최하고 (사)한국외식업중앙회 부산시지회가 주관하며 ‘부산의 맛이라 좋다’를 주제로 개최된다.

오는 9월 1일 개막식을 시작으로 부산과 세계의 다양한 음식 문화를 둘러볼 수 있는 상하이·미국·아세안 특별관, 미식도시 부산홍보관, 외식산업 활성화 분식홍보관, 식품기업관, 쿠킹클래스존 등 150여 개의 전시·홍보부스가 상시 운영된다.

부산시-상하이시 자매결연 30주년을 기념하고 미식문화 교류를 위해 마련된 ‘상하이 음식문화홍보관(특별관)’에서는 현지 셰프가 직접 조리한 상하이 대표 음식을 맛볼 수 있으며, 요리교실(쿠킹클래스)에도 참여할 수 있다.

미식도시 부산홍보관에서는 19개 사 48개 품목의 부산우수식품을 시식할 수 있으며, 안전한 식사문화 실천, 음식점 위생등급제 및 식중독 예방법 등도 홍보할 예정이다.

특히, 부산의 식재료와 이야기(스토리)를 담아 개발한 23종의 부산음식(B-FOOD) 조리법(레시피)을 소책자로 홍보하여 외식 영업자, 일반 시민에게 조리법(레시피)를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행사장 주(메인) 무대에서는 쿠킹 난타쇼, 유튜버 히밥과 정지선 중식셰프의 라이브 쿠킹토크쇼, 인도네시아·베트남 등 전통공연, 오스트리아 비엔나커피 강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시간대별로 펼쳐질 예정이다.

이외에도 쿠킹클래스존에서는 한식 디저트, 채식 케이크, 과일 탕후루 만들기 등 최신 유행(트렌드)을 반영한 체험프로그램이 준비돼 있다.

부산마리나셰프챌린지대회는 시가 주최하고 (사)한국조리사중앙회 부산시지회가 주관하며 ‘최고의 셰프에 도전하라’를 주제로 진행된다.

이 대회는 세계조리사연맹(WACS)의 인준을 받아 국제적 기준에 따라 진행되는 요리대회로 실시간(라이브) 및 전시 경연, 부산푸드페스티벌 특별경연 등으로 구성돼 조리학과 학생, 일반 셰프, 시민 등 400여 명의 선수가 참여할 예정이다.

경연은 육류, 해산물, 파스타, 디저트, 푸드카빙(식품조각) 등 부문별로 실시간(라이브) 경연과 전시 경연 등으로 나눠 진행된다.

특히 올해는 특별경연으로 ‘부산푸드 페스티벌 경연’이 마련돼 부산의 대표 식재료인 명란과 어묵을 활용한 조리법(레시피) 개발 및 조리 경연을 펼칠 예정이라 부산의 다양한 맛을 알리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국제적 기준에 따라 진행되는 대회인 만큼 독일, 필리핀 등 해외 초청 심사위원을 포함한 국내외 국제심사관 24명으로 심사단을 구성해 공정하고 객관적인 평가로 대회의 신뢰도 제고는 물론, 참석자들에게는 전문가의 깊이 있는 심사평을 들을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부산 유명 셰프의 명란을 활용한 조리 시연과 시식 체험프로그램도 마련될 예정이다.

박형준 부산시장은“부산·세계·음식·문화가 한 곳에서 어우러지는 부산국제음식박람회가 올해 20주년을 맞아 국내·외 관람객들에게 한층 더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선보일 예정이며, 특히 올해도 부산마리나셰프챌린지대회와 동시 개최해 부산 대표 음식문화 축제를 한 곳에서 동시에 즐겨볼 수 있도록 했다”라며, “이번 행사를 통해 미식도시 부산이라는 도시브랜드를 활성화하고 브랜드 경쟁력을 더욱 높일 것으로 기대한다. 시민 여러분의 많은 참여와 관심을 부탁드린다”라고 전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부산국제음식박람회 사무국(☎051-711-0053), 부산마리나셰프챌린지 사무국(☎051-243-9366)으로 문의하거나, 부산국제음식박람회 누리집(www.bife.kr) 또는 마리나셰프챌린지 누리집(www.busanmcc.com)을 참고하면 된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