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브랜드&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부문 본상 수상 쾌거
- 서울시 빛 축제로는 국제 공모전 최초 수상, 우수성 국제적으로 인정받아
- ‘서울라이트 DDP 2023 가을’ 전시는 ‘Digital Nature’을 주제로 8월 31일 개막

서울라이트 DDP,「레드닷 2023」이미지 (사진=서울특별시 제공)
서울라이트 DDP,「레드닷 2023」이미지 (사진=서울특별시 제공)

DDP의 비정형 외벽을 이용한 222M 초대형 미디어 파사드 전시인 ‘서울라이트 DDP’가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2023’에서 브랜드&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부문 본상(Winner)을 수상했다,

서울라이트는 DDP를 운영하는 서울디자인재단(대표이사 이경돈)이 DDP 외관을 활용해 해마다 겨울밤을 화려하게 밝히는 시민 감동형 미디어 축제로 현장 관람 인원만 100만 명에 달하는 세계적인 행사다.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는 독일 노르트하임 베스트팔렌 디자인 센터가 주관하는 디자인 대회로 독일 ‘iF 디자인 어워드’, 미국 ‘IDEA 디자인 어워드’와 함께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로 꼽힌다. 제품 디자인, 브랜드&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디자인 컨셉 3개 분야에서 해마다 혁신적인 디자인을 가린다.

은색 패널로 덮혀진 DDP의 외벽을 프로젝션 맵핑 기술을 활용해 대규모 캔버스로 사용하는 ‘서울라이트 DDP’는 빛과 영상, 음악이 결합되어 환상적인 느낌을 연출한다.

‘서울라이트 DDP’는 2019년부터 시작된 초대형 미디어아트 전시 프로젝트로, 미국 로스엔젤레스의 월트디즈니 콘서트홀 프로젝션 맵핑 미디어아트로 유명한 레픽 아나돌,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박제성 교수 등 주목받는 예술가와 협업하며 서울의 대표적인 빛 축제로 브랜딩되어 ‘서울라이트 광화’, ‘서울라이트 한강’으로도 확장되었다.

특히, ‘서울라이트 DDP 2022 겨울’ 전시는 ‘우주적 삶’을 주제로 자이언트스텝, 엔자임, 팀헬로맨, 임태규, 스티키몬스터랩, 기아글로벌디자인센터 등 예술, 디자인, 기술 분야에서 실력이 증명된 예술가와 협업하며 수준 높은 미디어아트를 선보였으며 코로나 기간에도 100만 명 이상이 관람하고 시민 만족도 97%를 기록하는 등 세계적인 빛의 축제로 손색이 없다는 평가를 받았다.

‘서울라이트 DDP’의 이번 수상은 다양한 분야의 차세대 작가를 발굴하며 완성도 높은 미디어 콘텐츠로 그 우수성을 국제적으로 인정받은 것이다.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브랜드&커뮤니케이션 디자인 이미지 (사진=서울특별시 제공)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브랜드&커뮤니케이션 디자인 이미지 (사진=서울특별시 제공)

또한 오는 8월 31일부터 9월 10일까지 11일간 ‘서울라이트 DDP 2023 가을’ 전시를 선보인다. 세계적인 미디어 아티스트 ‘미구엘 슈발리에(Miguel Chevalier)’와 ‘기아글로벌디자인센터’가 각각 ‘Digital Nature’를 주제로 디지털 기술로 구현되는 새로운 자연 신작을 공개한다.

한편, 서울디자인재단은 올해 전시 개최 이래 최초로 가을과 겨울, 2회에 걸쳐 ‘서울라이트 DDP’ 전시를 개최하며 DDP의 222M 외벽 전체 면을 수놓을 예정이며 겨울 행사에는 새해 카운트다운 등 다채로운 부대행사와 함께 시민들을 찾아갈 예정이다.

서울디자인재단 이경돈 대표는 “이번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본상 수상은 작품의 우수성 뿐만 아니라 서울시의 대표적인 랜드마크 DDP가 미래형 미디어아트를 위한 최적의 캔버스라는 것을 국제적으로 인정받은 쾌거”라며 “앞으로도 혁신적이고 품격있는 디자인 콘텐츠를 만들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