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우주항공을 이끌어갈 새로운 거버넌스 체계 구축
국가 역량 결집 필요한 프로그램 발굴, 글로벌 산·학·연 연대해 수행한다

우주항공청 조직도(예시)
우주항공청 조직도(예시)

[뉴스포털1]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우주항공청의 설립 방향과 기관별 역할 및 조직 구성(안) 등을 담은 ‘우주항공청 설립·운영 기본 방향’을 27일 발표했다.

우주항공청은 전문적이고 유연한 조직으로 청장과 차장, 본부장을 두고 발사체 부문, 우주과학/탐사부문, 인공위성부문, 첨단항공부문, 우주항공정책 부문, 우주항공 비즈니스 부문 그리고 우주항공 국제협력부문 등으로 출발한다.

특히 세계 최초에 도전하기 위한 글로벌 연대의 중요성을 반영해 우주항공국제협력 부문은 청장 직속으로 둔다.

우주항공청은 크게 임무조직과 기관운영조직으로 구분된다. 임무조직에서는 정책, 연구개발, 비즈니스, 국제협력을 다루며 예산, 법무, 인사, 대국민 커뮤니케이션 등은 기관운영 조직에서 담당할 예정이다. 또, 공공, 안보 성격이 큰 국가 인프라의 경우 소속기관으로 구성할 것을 검토하고 있다.

항우연과 천문연은 기존의 역할과 위상을 존중해 현행대로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산하로 유지된다.

우주항공청은 최고 인재들이 언제든 합류할 수 있도록 최소한의 규모로 출발하고 필요와 요구에 따라 지속적으로 확장할 계획이다. 조직 및 인력규모는 현재 관계부처와 긴밀하게 협의 중이며 곧 확정될 예정이다.

우주항공 거버넌스(안) (자료=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주항공 거버넌스(안) (자료=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이종호 과기정통부 장관은 “우주항공청 개청을 계기로 우리나라가 우주항공분야에서 세계를 선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며 “국회의 법안 심사에 적극 협조하고, 관계 부처 협의와 필요한 하위법령을 미리 준비해 우주항공청이 조속히 개청될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키워드
#우주항공청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