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선관위 위원, 중립성·공정성·도덕성 등 사무총장 적격성 검증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고 선관위의 쇄신을 책임질 적임자

김용빈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신임 사무총장      ​​​​​​​[사진제공=중앙선거관리위원회]
김용빈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신임 사무총장 [사진제공=중앙선거관리위원회]

[뉴스포털1]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7. 25. 전체 위원회의에서 김용빈(金龍彬) 전 사법연수원장을 신임 사무총장으로 임명 의결하고 임용장을  수여했다고 밝혔다.

중앙선관위는 조직 내부의 문제점을 객관적인 시각에서 파악하고 개선하기 위해 그동안 사무총장을 내부에서 승진 임용하던 관례에서 벗어나 후보자를 내·외부 인사로 확대했다.

위원들은 다수의 후보자를 대상으로 서류 등 검증 절차를 거쳐 후보자를 1명으로 압축한 후, 지난 18일 소견발표 및 질의응답을 통해 중립성·공정성·도덕성 등 헌법기관 사무총장으로서의 적격성을 최종 확인했다.

중앙선관위는 김 신임 사무총장이 33년간 판사로 재직하는 동안 강직한 성품과 확고한 소명의식으로 사회적 파장이 큰 사건을 엄정하게 처리한 점, 탁월하고 부드러운 리더십으로 법원 내부에서 신망이 두터웠던 점 등을 고려했다고 전했다. 

김 신임 사무총장은 제26회 사법시험에 합격해 인천지방법원 판사를 시작으로 서울고등법원 판사, 대법원 재판연구관, 부산고등법원 부장판사, 서울고등법원 부장판사, 춘천지방법원장, 사법연수원장 등을 역임했다. 윤석열 대통령과는 서울대 법대 79학번 동기다.

1994년 청양군선관위원장을 시작으로 2019년 강원도선관위원장까지 총 5곳의 구·시·군 및 시·도 선관위에서 위원장직을 맡아 총 7번의 공직선거를 관리한 경험과 선관위 업무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바탕으로 내·외부적 시각에서 선관위를 쇄신하고 국민의 신뢰를 회복할 적임자로 판단하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