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추구하고자 하는 가치는 무엇인가?

[온 국민이 기자인 한국시민기자협회 정덕구] 

2016 금봉미술관 박상호 길 초대전 전시회
 

박상호 길 작품

광주 북구 각화동 시화마을 금봉미술관에서는 현대미술의 동향을 살피고자 사진을 비롯 영상 설치등 다채로운 매체로 작업하는 작가 박상호의 초대 개인전을 연다. 작가는 작품을 통하여 물질 만능 주의가 팽배한 현대사회에 살아가는 우리에게 진정 우리가 추구해야하는 가치는 무엇인가? 생각하게 한다.
 
조선대 미술대학 교수이자 학장으로 재직 중인 그는 보이는 가치와 보이지 않는 가치와의 관계 속에서 진정한 가치를 추구하는 생을 살고자 한다. 작품 속에서도 ‘내가 추구하고자 하는 가치는 무엇인가?’라는 끝임 없는 자기 질문 속에 집중한다. 

박상호 길 작품

작가의 질문은 ‘색즉시공(色卽是空) 공즉시색(空卽是色)’이란 말 안에 그 의미가 내포가 되어있다. ‘색(色)’이란 형태가 있는 것, 대상을 형성하는 물질적인 것, 넓게는 대상 전반을 가리킨다.색(色)이란 모두 공(空)에 불과하다 하였고, 원래부터 집착할 수 없는 것을 우리들은 실상(實像)으로 여기지만, 사실 그것은 공(空)인 것이다. 단순히 그 의미를 아는 것만이 아니라 그 사실을 인정하고 인정하지 않는 것은 자기 실존의 스키마를 형성하는 중차대한 기준이 되기 때문에 모든 인간들에게 무엇보다도 중요한 과제인 것은 자명한 사실이다.

그는 자연 속에 이미 형성된 ‘길’의 이미지와 ‘상징적인 길’의 이미지를  메타포 형식의 표현으로 창작된 사진작품과 영상작품과 설치작품을 통하여 ‘색’을 쫒으며 살아가는 인생들에게 진정한 ‘색’은 ‘공’에 있음과 그 ‘공’에 이르는 ‘진정한 길’을 찾는 것에 관심을 갖는 자가 진정한 지혜자라는 메시지를 선포한다.

2016 시화마을 금봉미술관 개인초대전 박상호 ‘길’展은 2016년 2월 23일부터 2월 28일까지 시화마을 금봉미술관 제1 전시실에서 열릴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