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5일 거제서 ‘제2회 도민참여 수산물 방사능 검사’ 실시
- 수산물 방사능 분석 전과정 투명하게 공개하여 도민 불안감 해소

경상남도 수산안전기술원(원장 송진영)은 7월 25일 통영, 거제 일원에서 도민 참가단과 함께 수산물 방사능 분석 전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하는 ‘제2회 도민참여 수산물 방사능 검사’를 실시했다.

이번 2차 검사는 공개 참가단 모집을 통해 구성된 도민 10명이 ①거제수협 성포위판장에서 경매전 자연산 감성돔, 양태, 문어류를 직접 채취하였다. 채취된 시료는 분석실로 이송 후 ②식용 가능 부위만을 분리·마쇄하고, ③감마핵종 분석기를 이용하여 방사능 물질 오염 여부를 검사하는 순으로 진행되었다.

경상남도 수산안전기술원은 올해 1월부터 현재까지 도내 수협 위판장 및 생산 양식장 등에서 수거한 생산단계 수산물 78종 564건에 대해 방사능 검사를 실시하였고, 검사결과 모든 시료에서 방사성 요오드 및 세슘이 불검출되어 모두 적합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 2015년부터 현재까지 약 2,000건 검사 : 모두 적합

도민참여 수산물 방사능 검사 시료분석(사진제공=경상남도)
도민참여 수산물 방사능 검사 시료분석(사진제공=경상남도)

김제홍 경남도 해양수산국장은 “이번 공개검사를 통해 도민들이 직접 참여한 만큼 수산물 방사능 검사 결과에 대한 신뢰성을 확보하고, 도내 해역에서 생산되는 수산물을 안심하고 소비할 수 있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매월 공개검사를 개최하여 안전성에 대한 도민들의 불안감을 해소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수산안전기술원은 이번 검사결과를 포함하여 수산안전기술원에서 진행한 방사능 검사 결과를 도 누리집(https://www.gyeongnam.go.kr) 및 수산안전기술원 누리집에 주기적으로 주 2회 공개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