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두달장독대 아카데미 대전본부 이성규 이사장

양산지부 박미영 지부장 / 경남 양산시 양주1길

심화과정 : 전현정, 이현주,송정오,김애란,이정희 ,이현미

열두달장독대 아카데미 양산지부 심화과정교육생( 이성규,박미영,전현정,이현주,송정오,김애란,이정희,이현미,김승수강사
열두달장독대 아카데미 양산지부 심화과정교육생( 이성규,박미영,전현정,이현주,송정오,김애란,이정희,이현미,김승수강사

2023년 7월 20(목)열두달장독대 아카데미(이성규 이사장)양산지부 심화과정 특강을 위해 오전 7시에 출발해서 양산지부에 도착했다.

열두달장독대아카데미 양산지부에서도 전통발효 기본과정을 수료한 수강생을 대상으로 심화교육을 통해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이론과 실습을 재 정립하여 학교,관공서등에 전문 강사로 투입해 우리의 전통발효음식의 우수성과 이를 실천할수 있도록 학습 진행을 목표로 하고 있는 전통발효 강사양성과정 이다.

경남 양산시 양주 1길 열두달장독대 아카데미 양산지부(박미영지부장) 건물 
경남 양산시 양주 1길 열두달장독대 아카데미 양산지부(박미영지부장) 건물 

외면과 내면이 아름답고 성실의 아이콘 박미영 양산지부장께서 반갑게 맞이해주며 아래와 같이 강사양성과정 심화교육 프로그램(15주)에 대해 설명해주었다.

"심화과정 교육기간은 2023년 6월 8(목)일 부터 9월 21일까지 15주동안 진행된다."고 말했다.

열두달장독대아카데미 이성규 이사장 & 박미영 양산지부장
열두달장독대아카데미 이성규 이사장 & 박미영 양산지부장

1주차 6월 8(목)일은 《오리엔테이션(orientation)》진행은 본부 이성규 이사장께서 향후,미래방향 비전 제시에 대해 설명을 해주었으며,

2주차 6월 15일은 《한국전통과 일본전통문화/강사의 자질& 버킷리스트 작성》에 대해서 이성규 이사장께서 진행을 해주었다.

경청하고 있는 심화과정 양산지부 교육생들
경청하고 있는 심화과정 양산지부 교육생들

3주차 6월 22일은 박미영 지부장께서 《컬러푸드와 건강》자세한 강의를 해주었으며,

4주차 6월 29일은 《발효와 건강》에 대해 서영원 강사께서 해주었다.

5주차 7월 6일은 윤영석 사무국장께서 《PPT작성》에 대해 강의시 필요한 실무적인 PPT를 작성할수 있도록 자세하게 강의를 해주었다.

내가 직접 만들어 먹는 전통발효식품 양산지부 열두달 장독대 아카데미(박미영지부장)
내가 직접 만들어 먹는 전통발효식품 양산지부 열두달 장독대 아카데미(박미영지부장)

6주차 7월 13일 에는 박연보 강사께서 《이 양주》전통주 특강을 진행해 주었다.

7주차 7월 20일 에는 김승수 교수의 《소상공인 Start -up창업》 특강을 하였다.

8주차 7월 27일 에는 《식혜조청과제발표& 수제청 청국장 막장 과제》가 진행될 예정이며,

9주차 8월 10일에는 심화과정 교육생이 준비한 《수제청,막장,청국장》 과제발표가 진행 된다.

김승수 교수 특강
김승수 교수 특강

10주차 8월 17일에는 《고추장,장 담그기,전통주》 과제에 대해 교육생들이 주제 발표를 진행할 예정이며,

11주차 8월 24일에는 《장담그기, 전통주,과실주,식초》 과제에 대한 교육을 진행 할 예정이다.

12주차 8월 31일에는 《과실주, 식초,장아찌》 과제를 발표할 예정이며,

13주차 9월 7일 에는 《현장 체험학습》을 진행할 예정이다.

14주차 9월 14일에는 《장아찌, 자연밥상주제 와 자격검증시험》이 진행될예정이다.

15주차 수료식에는 《자연밥상에 대한 과제발표》를 끝으로 15주간의 긴 여정을 마무리함과 동시에 자격검정에 통과한 합격자에게 자격증과 수료증을 전달하고 마무리 할 예정이다. 

열두달장독대 아카데미 양산지부 입구
열두달장독대 아카데미 양산지부 입구

열두달장독대 아카데미 본부는 대전 동구 계족로 88, 2층에 교육장을 두고 있다.

열두달장독대아카데미에서는 이론교육과 함께 실기에 대한 체험을 직접해볼수 있는 곳으로 전통발효에 대한 체계적인 실습을 경험할수 있는 국내 유일의 전통발효식품 체험장소이다.

ㆍ전통장류(고추장,막장,청국장,간장,된장) 

ㆍ천연식초(수제청,와인,천연식초,식혜,조청)

ㆍ약선음식 및 사찰음식 장아찌

ㆍ전통떡(약과,경단,송편등)과 관련되어 오랜기간동안 전통을 고수하며 명인,장인으로서 묵묵히 건강한 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전문가들로 부터 실습을 통해 익힐수 있는 공간이다.

열강중인 김승수 교수
열강중인 김승수 교수

전통발효식품에 관심이 많은 교육생을 대상으로 심화과정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이 과정을 마치게 되면 전통발효식품 강사로 활동할수 있으며, 자유학기제 방과후 교육을 연계해줌과 동시에 체험강사로 파견과,소호(SOHO)개념으로 창업 할수 있는 홈샵 개설을 할수 있도록 창업에 대한 전반적인 스킬을 배울수 있는 양산의 유일한 학습장소가 바로 열두달장독대아카데미 양산지부 이다.

집중하고 있는 심화과정의 교육생들
집중하고 있는 심화과정의 교육생들

이날 한남대학교 김승수 교수 특강은 "Start up(창업)잡학 실무"를 통해 창업에 따른 창업의 3요소

첫째, "창업자의 마인드(Mind)기업가정신(Entrepreneurship)과 관련하여 오너로서 갖추어야 할 DNA에 대한 설명을 디테일"하게 설명해주었다.

둘째, "창업자금(Capitai)과 관련하여 소상공인에 대한 정의와 창업자의 자기자금,정부지원자금,금융기관대출금,엔젤이나 벤처캐피털(VC)의 투자자금을 어떻게 마련할것이며, 정부지원제도,금융권에 대한 세부적인 부분에 대해" 설명해주었다.

열두달장독대아카데미 이성규 이사장 열강
열두달장독대아카데미 이성규 이사장 열강

셋째, "창업아이템(Item)에 대해서는 비즈니스모델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과 함께 본인이 오래동안 잘할수 있는 일,지치지 않고 재미있는일을 선택하여야 하며, 반드시 타당성검토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경영이란 재화와 용역의 싸이클링과 사람(Man),돈(Money),물자(Material)가 필요하며,이를 적적하게 잘 활용하여야 성공적인 비즈니스가 될수 있다."고 설명했다.

박미영 양산지부장은 "인간의 수명은 점차 늘어나 100세 시대를 맞이하고 있으며, 의료기술의 발달도 한몫을 하고 있지만,다양한 먹거리가 풍부해져 인간에게 필요한 영양분 섭취또한 용이해졌기 때문이며, 건강한 삶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발효음식에 대해 깊이 있는 연구를 통해 더욱 건강한 밥상이 될수 있다."고 강조했다.

전현정 교육생이 담근 이양주를 맛보고 있는 김승수 교수& 이성규 이사장
전현정 교육생이 담근 이양주를 맛보고 있는 김승수 교수& 이성규 이사장

"매일 먹는 음식이지만 열두달장독대 아카데미 양산지부에서 전통발효음식을 손수 담아 먹을수 있도록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는 과정에 오셔서 배우게 되면 더욱 건강한 밥상이 될수 있다."고 설명했다.

열두달장독대아카데미 이성규 이사장은 "K-Food의 자존감은 바로 '발효'음식에서 오는 것이며, 우리의 전통 된장,간장,고추장,김치등은 세계속의 한국을 심는 먹거리 임과 동시에 우리의  전통문화를 잘 보존,실천하는것이  건강한 식단이 되는 기본이며, 이러한 기본을 잘 지켜야 건강한 삶의 행복이 유지될 것이다."라고 자신있게 말해주었다.

선물을 받고 있는 모범생 송정오 교육생
선물을 받고 있는 모범생 송정오 교육생

송정오 교육생은 " 바쁜 일상이지만 전통발효교육을 들을수록 '신토불이'에 대한 소중함을 피부로 느끼고 있으며,같은 곳을 바라보는 동료들과 함께 전통발효문화에 대해 공감대를 형성하는 이 교육과정 너무 좋고,강사님들의 열정적인 강의 또한 귀에 쏙쏙 들어와 피곤함도 모르고 이 시간이 너무 좋다."고 말하며, 이 글을 읽는  분들도 열두달장독대아카데미 교육을 꼭 받으면 좋겠으며,지인들에게도 소개하고 싶다."고 환한 미소로 말해주었으며, 맛있는 점심까지 제공해주었다.

모범생 김애란 교육생 선물증정
모범생 김애란 교육생 선물증정

자세한 문의는 열두달장독대아카데미(정석전통발효식품협동조합) 이성규이사장(mobile : 010-6207-1797)에게 문의하면 자세하게 안내 받을수 있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