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지식재산위원회, 바이오-지식재산(IP) 이슈페이퍼 개편 발간
첨단바이오 분야 BioGPT, 마이크로바이옴, 합성생물학 이슈 등 중점 연재

제7호 바이오-IP 이슈페이퍼(자료=국가지식재산위원회)
제7호 바이오-IP 이슈페이퍼(자료=국가지식재산위원회)

[뉴스포털1= 윤인철 기자] 국가지식재산위원회는 국가 핵심 정책 아젠다와 연계된 바이오 IP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23년 바이오-IP 이슈페이퍼를 개편 발행하기로 했다.

‘바이오-IP 이슈페이퍼’(이하 ‘이슈페이퍼’)는 바이오 관련 기업과 연구기관 등을 대상으로 R&D 및 사업화 등 지식재산(IP) 전략 수립에 필요한 정보를 종합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지재위가 지난 ‘21년 5월 창간하여 지난해 제6호까지 매년 3회 발행해 왔다.

개편 발행되는 이슈페이퍼는 그동안 제공하던 바이오헬스 분야의 IP 동향, IP 이슈 및 IP 소송 등의 정보를 넘어 연구자들이 놓치기 쉬운 국내외 주요 정책이슈와 연계된 IP 이슈정보를 심층적으로 제공함으로써 이슈페이퍼의 활용성 제고를 도모하였다.

지재위는 이번 개편을 통해 정부 주요 정책인 국가전략기술과 IP금융‧사업화를 주제로 IP 관점 심층 분석하여 우리기업들에게 향후 전망 및 대응 방안에 대한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국가별 특허 분석결과, 한국의 바이오의약품 기술경쟁력이 주요 제약 선진국 대비 미흡한 편이고, 질적 수준을 보여주는 특허 영향력 지수(PII, Patent Impact Index)* 역시 백신을 제외한 세포치료제, 유전자치료제, 항체의약품은 기준 값 1 이하인 것으로 파악되었다.

* 특허 영향력 지수(PII) : 전체 등록특허 피인용 횟수 대비 해당국 소유 등록특허 피인용 횟수(한국 PII지수 : 세포치료제 0.6, 백신 1.3, 유전자치료제 0.4, 항체의약품 0.6 / 보건정책연구센터)

이에 지재위는 6월 30일(금) 제7호 발행을 시작으로 ‘23년 총 3회에 걸쳐 국가전략기술 첨단바이오 분야의 세부 중점기술 중심으로 한 IP 분석과 함께, 금융‧사업화 성공사례를 제시하여 기업과 연구자가 바이오 IP의 질적 수준을 높일 수 있도록 도울 계획이다.

우선, 글로벌 기술패권 시대에 대응하기 위해 지난 3월 21일 제정되고, 9월 22일 시행을 앞둔「국가전략기술 육성에 관한 특별법」관련 국가전략기술 육성정책을 심층적으로 들여다보았다.

’특별기고‘를 통해 지난해 10월 발표된 국가전략기술 육성정책에 대하여 첨단바이오 분야 중심으로 전략기술 선정부터 연구개발 프로젝트 추진까지 국가전략기술의 육성정책에 대한 전반적인 소개를 진행하였다.

 첨단 바이오 세부 중점기술
 첨단 바이오 세부 중점기술

‘Hot Issue’에서는 세부 중점기술인 디지털헬스 데이터 분석‧활용 분야 관련 최근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발표한 BioGPT를 통해 시작된 디지털헬스 데이터를 활용한 거대언어 모델의 태동과 이를 활용한 신약개발 방안에 대하여 소개하였다.

‘심층 Study’에서는 유전자‧세포 치료 분야의 제2의 장기 또는 차세대 게놈 등으로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인체 마이크로바이옴 기반 치료제의 기술 및 특허 동향 분석을 통해 마이크로바이옴 치료제의 미래 가능성을 소개하였다.

‘바이오-IP 동향’에서는 최근 감염병 사례로 인한 바이오안보의 중요성이 대두되는 가운데 합성생물학과 바이오안보를 주제로 합성생물학의 기술 및 지식재산 쟁점을 통한 안보이슈를 알아보았다.

또한, ’23년 지재위 핵심 아젠다인 ‘지식재산 생태계 강화(IP금융‧사업화)’와 연계하여 기술집약적 바이오기업들의 사업화 지원정책 및 사례의 중점 연재를 추진하였다.

‘정책/지원/인프라’에서 바이오 분야의 기술사업화 과정에서 기술이전·거래, M&A, 투자 등이 추진되는데, 이 경우 기술의 경제적 효용이나 가치 등을 공정하게 평가하는 기술가치 평가 정책 및 우수사례를 통해 바이오 분야 기업의 IP활용 전략을 소개 하였다.

‘인물/기업탐구’에서는 지난 4월 디지털 치료제 허가를 받은 기업 ‘웰트’ 강성지 대표 인터뷰를 통해 새로운 분야인 디지털 치료제 사업을 하며 겪은 제도적 어려움과 지식재산의 중요성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제7호 이슈페이퍼는 지재위 누리집(www.ipkorea.go.kr)에서 내려 받을 수 있으며, 생명공학정책연구센터․한국지식재산연구원․바이오협회 등 관련 기관의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배포될 예정이다. 발간관련 정보는 지재위의 공식 SNS 채널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7월에 개최되는 바이오 관련 세미나*를 통한 홍보를 추진할 계획이며, 이슈페이퍼 말미의 QR코드를 통해 독자 만족도 조사 이벤트도 실시한다. 참여자들에게는 소정의 모바일 상품권이 지급되며 참여 기간은 7월 31일까지이다.

* 바이오파트너링 투자포럼(제주, 7.5~7), 바이오플러스(서울, 7.12~14) 등

지재위는 “향후 12대 국가전략기술의 민간 IP정보수요 및 파급성 등을 고려하여 IP이슈페이퍼 확대를 검토 중이며 이를 통해 더 많은 기업 및 연구소에 양질의 IP 정보를 시의적절하게 제공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