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상태 진단 후 맞춤형 마사지, 모유수유 자세 등 교육
서울시 6개월 이상 거주하며 출산 후 8주 이내 임산부 대상

서울맘 찾아가는 행복수유 지원 (사진=강서구 제공)
서울맘 찾아가는 행복수유 지원 (사진=강서구 제공)

“전문가가 직접 알려주는 모유수유 방법 실천하며 임산부와 아이의 건강을 함께 지켜요.” 서울 강서구는 오는 7월부터 ‘서울맘 찾아가는 행복수유 지원’ 사업을 추진한다.

이번 사업은 저출산 문제가 심각한 가운데 임신, 출산, 양육 친화적 환경을 조성하고 세계보건기구(WHO)가 권장하는 ‘모유수유’ 동참을 권유하기 위해 추진됐다.

모유는 아기의 건강에 필요한 모든 단백질과 탄수화물, 지방을 함유하고 있고 항체, 면역인자 등 면역체계에 도움을 주는 많은 성분이 들어 있다. 또 모유수유는 난소암, 자궁경부암 등 부인과질환 발병 위험도 줄여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사업은 출산 후 산모를 찾아가는 1:1 모유수유 관리를 통해 산모의 건강 회복과 영유아의 건강한 성장발육을 지원하는 서비스이다.

모유수유 매니저가 자택을 방문, 1시간 동안 올바른 모유수유 자세 등을 눈높이에 맞춰 설명한다.

또 임산부의 유방 상태를 진단한 후 맞춤형 유방마사지 방법을 알려준다. 가족들을 대상으로 모유수유 관련 상담도 제공한다.

모유수유 매니저는 대한조산협회의 모유수유 전문인력 양성과정을 이수한 조산사와 간호사이다.

지원 대상은 모유수유를 희망하는 출산 후 8주 이내 지역 내 산모다. 단, 주민등록상 6개월 이상 서울시에 거주한 사실이 확인돼야 한다.

희망자는 서울시임신출산정보센터(seoul-agi.seoul.go.kr) 누리집(홈페이지)을 방문해 신청할 수 있으며, 1인당 최대 2회 신청할 수 있다.

구 관계자는 “강서구보건소는 육아 관련 정보가 부족한 초보 아빠와 엄마에게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라며 “산모의 조속한 심신 회복과 영유아의 성장을 위한 행복수유 지원 사업에 많은 관심과 신청을 바란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