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갈현청소년센터 청소년 시민·사회활동‘바름탐구단’

 은평구립 갈현청소년센터 쉼쉼의 특성화사업으로 진행되는 청소년 시민·사회 활동 ‘바름탐구단’ 프로그램을 통해 3월 18일부터 4월 15일까지 매주 토요일 마다 ‘청소년 생물다양성탐사’ 활동이 진행되었다. 이번 ‘청소년 생물다양성탐사’ 활동은 ‘바름탐구단’ 참가 청소년 12명과 생물전문가가 함께 진행하는 탐사 활동으로 은평구 앵봉산의 갈현동 및 진관동 지역에서 실시되었다.

 서울시 은평구와 경기도 사이에 위치한 앵봉산(鶯鳳山)은 ’꾀꼬리 앵‘자를 써 꾀꼬리가 노래하는 산으로 불리운다. 가장 높은 곳이 해발 235m이며, 창릉천이 동서와 북쪽을 감싸고 있다. 예로부터 명당자리여서 조선왕조 서오릉이 이 앵봉산을 끼고 만들어졌다.

 최근 기후의 변화에 따른 영향이 세계적인 관심으로 발전하면서 환경보호에 대한 필요성이 증대되었으며, 청소년활동에서도 환경 분야에 대한 중요성이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생물다양성탐사는 생물 조사 활동으로, 짧은 기간 동안 생물전문가와 시민이 함께 해당 지역의 모든 생물종을 조사하는 참여 활동이다.

 이번 프로그램에서는 청소년들이 직접 생물다양성탐사 활동에 참여하여 생물다양성 보전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청소년이 살아가는 마을의 자연환경을 보호하고 돌아볼 수 있도록 추진되었다. 청소년이 직접 해당지역을 탐사한 결과 초본(풀) 37종, 목본(나무) 52종, 조류(새) 16종, 양서류 및 포유류 3종, 곤충 8종을 발견하였으며 해당 조사결과는 탐사지도로 제작되었다.

 갈현청소년센터 바름탐구단 프로그램은 앞으로도 은평구의 아름다운 자연환경을 청소년이 직접 경험하고 소중히 할 수 있도록 진행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