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한국어 학습자와의 대화’ 행사에 박보균 장관 참석, “한국어의 위력을 통해 한-베 미래세대의 인적교류를 확대하는 계기”

메타버스 및 온라인 세종학당(실제 전시 모습)

6월 22일(현지시각), 베트남 하노이 국가대에서 열린 ‘베트남 한국어 학습자와의 대화’ 행사에는 베트남 세종학당 수강생 12명, 대학교 한국어학과 학생과 학생 29명, 학과장 12명, 초중고 학생 11명 등 베트남 내 한국어를 학습하고, 가르치는 총 70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행사는 베트남에서 한국어로 자신의 꿈을 실현해 나가자는 취지에서 ‘한국어로 키워나가는 우리들의 꿈!’을 슬로건으로 준비됐다.

현장에 참석한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 박보균 장관은 “한국어에 대한 베트남 국민들 특히 젊은 세대의 관심이 폭발적으로 뿜어나는 현장이다. 해외 한국어 확산 정책을 담당하는 주무 부처로서 전문 교원 확대, 맞춤형 교재 보급 등 짜임새 있는 정책을 강화할 것이다. 이번 순방을 계기로 한국인 MZ청년 예비교원을 새롭게 파견하고, 베트남 한국어 학습자들의 한국방문 기회도 확대하여 양국 미래세대 간 교류의 지평을 넓혀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해 한국과의 수교 30주년을 맞은 베트남에는 우리나라 기업 9천여 개가 진출해있을 정도로 경제적 협력 관계가 공고할 뿐만 아니라, 현지에서 BTS, 블랙핑크 등 K-컬처에 대한 인기도 뜨겁다. 전 분야에 걸친 양국 간의 협력 관계를 바탕으로 베트남에서 한국어는 초등학교 3학년부터 선택과목으로 배우는 제1외국어로 선정(2021년)되어 어린 시절부터 한국어를 배울 수 있게 됐을 만큼 인기가 높다.

행사에 앞서 국립국어원이 만들고 전 세계 세종학당에서 사용되고 있는 기본 교재인 세종한국어, 비즈니스 한국어 등 다양한 교재들과 온라인 세종학당, 메타버스 세종학당 등이 전시됐다. 특히, 한국어 학습 과정에 필요한 문법, 세종문화아카데미 참여한 베트남 세종학당 수강생들이 직접 쓴 캘리그래피, 한글 티셔츠 등도 전시됐고, 세종학당 학생이 직접 전시 설명을 했다.

행사장 내 베트남 세종학당 수강생 등의 소망을 담은 나무에 한국과 한국어에 대한 다양한 소망을 담았다. 인공지능(AI), 골든벨, K팝, 유학 등 다양한 키워드를 중심으로 학생들의 발표가 이어졌다. 트와이스 치얼업(Cheer up), 한국드라마인 ‘응답하라 1988’ 등 한국어 학습의 동기와 시작이 K-컬쳐라고 밝혔다, 특히, 행사 참석자 중 한 명인 베트남 거점 세종학당 수강생 록 티 홍 프엉(Loc Thi Hong Phuong) 씨는 “저는 한국어를 전공한 사람은 아니지만, 세종학당에서 한국어를 공부해 호찌민에 있는 한국기업(호찌민 삼성엔지니어링)에 입사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한국어를 더 열심히 공부해서 한국과 베트남을 이어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사람이 되고 싶어요.”라며 한국어를 통해 꿈을 이루고, 한국어로 더 큰 성장을 이루고자 하는 대표적인 베트남 젊은이로서의 열정 넘치는 경험담을 들려주었다.

이번 행사가 열린 베트남 하노이 국가대는 한국어과를 운영하고 있고, 국가대 소속 7개 대학 중 2개 대학(하노이 국가대 외대, 하노이 국가대 인문사회대학교)에서는 베트남 최초의 세종학당 두 곳(하노이1 세종학당, 하노이2 세종학당)이 2011년부터 지정되어 운영 중이다.

전 세계에서 베트남에 가장 많은 세종학당 운영, 수강생도 최다

2023년 현재 베트남에는 전 세계 85개국 248개소의 세종학당 중 가장 많은 23개소가 지정·운영되고 있다. 베트남 세종학당 수강생 수는 1만 8천여 명으로 전 세계에서 가장 많다. 지난해 베트남 세종학당 수강생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베트남 학생들의 한국어 학습 목적으로는 한국유학(1위/28.8%)과 한국기업 근무 또는 취업(2위/26.8%)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문체부는 메타버스 세종학당을 통해 지난 5월부터 개강한 실시간 한국어 화상 수업 등 온·오프라인 세종학당을 확대 운영해 한국어가 베트남에서 젊은이들의 꿈 그 자체가 되고 한국어를 학습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하는 정책을 지속해서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