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뉴스와이어)
충청남도는 북한이탈주민이 지속적으로 증가해 남북한 통합과 상호 신뢰형성의 중요성이 커짐에 따라 북한이탈주민 정착지원 활성화 대책을 추진한다고 14일 밝혔다.

충남도에 따르면 현재 도내 거주 중인 북한이탈주민은 총 882명(2013. 5. 31기준)으로 최근 들어 크게 늘고 있는 추세이지만 가치관과 문화의 차이로 인해 경제적 자립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특히 북한이탈주민 중 여성과 청소년의 비중이 늘고 있지만 이들에 대한 정책지원과 지역별 고른 서비스 제공에서는 한계가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충남도는 남북한 지역주민의 통합과 상호신뢰를 위해 북한이탈주민 정착지원 정책으로 △지역사회 적응·자립 △남북한 주민화합 △청소년의 건강한 적응 △민관 협력체계 구축 등 4개 분야 12개 과제를 설정·추진한다.

세부적으로 지역사회 적응·자립 분야는 △지역적응센터 추가 설치 및 운영활성화 △북한이탈주민 사회적기업 육성 △북한이탈주민 공무원 채용 △정신건강 관리 프로그램 운영 등 4개 과제를 추진한다.

남북한 주민화합 분야로는 △자원봉사단 운영 △이북5도민회와 함께하는 남북가족 자매결연 △찾아가는 통일교실 운영 등이다.

또 청소년의 건강한 적응 분야로는 △학교밖 청소년 학업지원 △지역 대학생과 1:1 멘토링 △청소년 역량강화 캠프가 추진되며 민관협력 체계구축 분야로는 △지역협의회 운영 활성화 △실무협의체 구성·운영 등이 추진된다.

충남도는 이날 아산시 안희정 도지사와 북한이탈주민간 대화의 시간을 갖고, 북한이탈주민 정착지원 사업에 대한 생생한 의견수렴의 기회를 가졌다.

이날 대화의 시간은 아산시 북한이탈주민쉼터에서 북한이탈주민과 정착지원 관계자 등 3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됐다.

안 지사는 “북한이탈주민의 성공적 정착은 가장 의미 있는 통일 준비작업”이라며 “그동안 수혜적이고 단기적인 지원정책의 패러다임을 전환해 남북한 주민간 신뢰형성을 통해 통일시대를 대비하자”고 말했다.

충청남도청 소개: 충청남도청은 210만 도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0년부터 안희정 도지사가 시정을 이끌고 있습니다. 충남도청의 4대 목표는 출산"양육을 책임지는 충남,노인이 살기 좋은 충남, 균형발전을 선도하는 충남, 일자리가 풍부한 충남을 만드는 일입니다. 안희정 도지사는 선심성 공약 남발을 막기 위해 스스로 매니페스토 공약집 발표하고 한국매니페스토운동본부와 함께 공약 이행 상황을 점검하고 있습니다.

언론연락처: 충청남도청
자치행정과
행정담당 정훈희
041-635-3596

보도자료 출처 : 충청남도청
보도자료 통신사 뉴스와이어(www.newswire.co.kr) 배포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