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탁 토론에서 제안된 주민의견 내년 상반기에 반영

주민 결정행정시스템에 관심을 보인 주민들의 모습.

[온 국민이 기자인 한국시민기자협회 신문식 ]

남구(구청장 최영호)와 한국지방자치학회(권경득 회장)는 14일 구청 8층 대회의실에서 주민결정 행정제도 구축 방향 논의를 위한 ‘주민자치 정책포럼 및 원탁 토론’을 개최했다.

남구가 주최하고 한국지방자치학회가 주관한 ‘주민자치 정책포럼 및 원탁 토론’에는 학계와 전문가, 주민 등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주민결정 행정제도 구축 방향을 주제로 토론 및 주민 의견수렴을 통해 정책 대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포럼에서는 건국대학교 행정문제연구소 유동상 책임연구원과 대구 가톨릭대학교 정치외교학과 장우영 교수가 각각 ‘주민 결정 행정제도 구축과 주민역량 강화’와 ‘모바일 기반 주민 결정제도 실질 화를 위한 제도 구축의 쟁점’이라는 주제로 기조 발제를 했다.

기조 발제 뒤에는 각 주제에 맞는 토론회가 펼쳐졌는데 이계만 조선대학교 행정복지학부 교수의 진행 가운데 김병국 한국지방행정연구원 전 부원장과 순천향대 행정학과 임동진 교수, 호남대 행정학과 김경아 교수, 성결대 행정학부 임정빈 교수가 패널로 참석해 활발한 토론을 이어갔다.

또 정책포럼에 이어 사회적 에듀테인먼트 흥 쇼 이종화 이사의 진행으로 주민 결정 행정시스템 구축을 위한 주민 원탁 토론회가 펼쳐졌다.

주민들은 원탁 토론을 통해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안했으며, 이날 원탁 토론에서 많은 제안이 제출되었는데 남구는 주민 의견을 반영해 주민 결정 행정제도 구축을 위한 기본 종합계획에 반영할 예정이다.

토론자들의 모습.

봉선동의 70대 남자는 “주민 결정행정제도가 제대로 자리를 잡으려면 주민자치가 동의 중심이 되어야 하고 중심이 되기 위해서는 자치위원장의 위상도 높아져야 한다. 그렇게 된다면 자치위원장도 직접선거를 통해서 선출해야 할 것이다.”고 말했다.

백운동의 50대 여자는 “지난 남구 주민자치 아카데미에서 구의회 폐지와 주민자치위원장의 역량강화 및 직접선거에 의해서 선출해야 한다는 토론이 있었다. 주민자치위원장의 직접선거로 선출하고 통 협의회를 구성한다면 풀뿌리 민주주의가 제대로 정착할 것이다. 주민 결정 행정제도는 밑에서부터 올라가는 참 민주주의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남구 관계자는 “이번 정책포럼과 주민 원탁 토론은 우리 구에서 역점을 두어 추진하고 있는 주민결정 행정시스템 구축을 위한 정책적인 대안을 모색하고, 다양한 의견을 수렴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자리였다.”고 밝혔다.

최영호 남구청장은 민선 6기 구청장 공약사항으로 주민 결정행정 제도적 구축에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이번 포럼과 주민 원탁토론 역시 그 일환으로 개최되었다. 내년 상반기에는 주민결정 행정시스템 구축 종합계획 수립과 함께 조례 제정 등 제도화를 위해서 추진할 계획이다.

원탁 토론 모습.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