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해 몸도 마음도 홀~쭉해지자!

 

우리나라도 생활 환경이 많이 향상 되고 음식이 풍족해 지면서 비만 인구가 전체 인구의 3 분의 1 을 넘어가고 있는 추세다.
별의 별 다이어트가 허다하게 등장하고 있지만,선천적인 문제도 적지 않게 작용하고, 정작 효과를 보는 사람들은 소수일 뿐이다.
메스컴을 보면 쉬지 않고 쭉쭉빵빵한 얼굴짱,몸짱 연예인들이 나와서 일반 사람들에게 즐거움반,부러움반이 들도록 시각을 자극하여 전신 성형 시술을 부추기기도 하고,각종 다이어트 광고나 프로그램, 다이어트 제품이나 기구들도 끊임없이 쏟아지고 있다.
예전엔 살찐 모습이 남자는 지도자감 이다,여성은 맏며느리감 이라며 건강해 보인다 하고,후덕해 보인다는 말들을 많이 해왔지만,지금은 남성이든 여성이든 지나치게 살찐 사람들은 이래저래 수난 시대다.

필자는 티비를 즐기지 않는 편이지만,어떤 프로그램에선 비만 여성들을 죄인처럼 비하하며 그릇된 방송을 하기도 한다고 한다. 또,젊은 여성들의 경우 사이즈 55 이상으로 비만이면 웬만한 직장에서 면접도 볼 수 없고 채용을 거부하는 일도 있어 문제다.  
살이 잘찌는 원인을 살펴 보면 잦은 과식과 야식,간식,고열량,고지방 위주의 잘못된 식생활,운동 부족,스트레스성 과음,소아 비만,약물 남용을 들 수가 있는데,사람을 겉모습으로 판단하는 것은 매우 잘못된 일이지만,그런 외형적인 판단을 떠나 비만은 갖가지 질병을 유발하고, 성생활에도 여러가지 트러블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자신의 건강한 삶을 위해 올바른 다이어트는 꼭 해야한다.

그리고,어린 아이 부터~노인까지 정상 체중을 넘어가고 있다면 모두가 적당한 체중 감량이 필요하다 할 수가 있는데,무턱대고 다이어트를 시도했다간 요요현상으로 실패와 포기를 쉽게 경험하게 된다.그러므로,자신에게 맞는 다이어트를 찾아 꾸준히 실천 하려면,본인의 의지와 노력,전문가의 도움,정크 푸드 탈피와 균형잡힌 식생활,일주일에 3회 이상 무리하지 않는 꾸준한 운동 요법이 필요하다.

또,꼭 알아야할 것은 우리의 몸이 체중이 1 kg가 늘어나면 모세 혈관이 3 km나 필요하다 할 수 있는데,비만도가 커질수록 혈액 순환 장애 외에 각종 질병으로 몸이 나빠질 수 있고,비만으로 올 수 있는 질병으로는 고혈압,동맥 경화,협심증,심근 경색,당뇨,지방간,고지혈증,담석증,고뇨 산혈증,통풍,유방암,자궁 내막암,월경 불순,생리통,빠른 폐경,불임,불감증,관절염,발기 길이 감소,애액 과다 분비,섹스리스 등 성기능 장애와도 관련이 깊어질 수 있다.

 그러니,평소에 비만이란 불청객이 찾아 오지 않도록 작은 것 부터 신경을 쓰면서 마음만 홀~쭉 하지 말고,몸과 마음이 같이 건강해 날씬함을 멋스럽게 유지해 보도록 노력해 보자구요!  

 생활 속에서 비만 예방을 위해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몇가지 알려 드립니다.  

 1)과식하는 버릇 고치기 - 물을 1.5~2 리터 이상 틈틈히 마시고,하루에 필요한 칼로리만 균형있게 영양 섭취한다.

2)잘못된 식습관 바로 잡기- 정크 푸드,고지방식,간식,야식,인스턴트,탄산 음료,과음을 피한다.

3)운동 부족-자신에게 맞는 가벼운 운동(걷기,줄넘기,훌라후프도 굿!)을 1 주일에 3 번 이상 30~40분 정도 꾸준히 한다.

4)피로나 스트레스(울화)를 과음,과식으로 풀지 말고 함께 하는 운동이나 건전한 취미 생활로 푼다.

5)체질이나 식습관도 물려 받으므로 어려서부터 비만이 되지 않도록 어머니들이 꼬꼼히 관리해 준다.

6)천식,알레르기약,신경안정제 남용,관절염 진통제 복용,스테로이드 주사 장기간 맞는 경우도 영향이 있을 수 있다.

``` BEAUTY TIP!!!

{ 아름다운 S 라인을 위한 건강 다이어트 먹거리 베스트 } 

1)다시마

칼로리가 적어 살도 빠지고 혈압도 내려주며, 신장 질환으로 인한 부종에도 효과있는 다시마는

동의보감에서도 12가지 부종에 좋다고 나와 있으며,뼈와 이의 성장에 도움되는 칼슘도 풍부해

골다공증 예방과 젊음을 유지하는 미용식으로도 좋다고 한다.

변비 예방,어깨와 목결림 예방,갑상선 장애,신진대사 촉진,피부 미용에도 좋다.

(단,결핵을 앓고 있는 사람은 다시마를 많이 먹으면 더 번질 수 있으므로 조심 하세요!)

2)된장- 95 % 이상이 소화 흡수 되며,간 해독,니코틴 해로움 방지,스태미너,항암 효과,

변비와 설사 예방,다이어트,뼈와 이 강화.(염분이 많으므로 몸이 잘 붓거나 혈압 높은 사람은 주의!)

된장국에 부추를 넣어 밥과 같이 매일 먹으면 다이어트에 좋다.

3)초콩-체질적 비만인,당뇨병의 예방과 치료,당뇨로 인한 피로 회복,다이어트,변비 예방,

해독,이뇨,보신,중년 비만자.저녁 식사를 초콩으로 대신해도 좋다.(위산 과다,위궤양 있는자는 삼가 할 것)

4)양배추-비만으로 인한 장내 노폐물 제거,원기 회복,위와 십이지장 궤양 치료,

              변비,통풍 예방,심신 안정,감기 예방,피부 미용

5)둥글레-피부미백,중풍후유증,당뇨 개선,비만증 치료

6)콩나물-지방 대사 촉진 시켜 비만 방지,거친 피부,빈혈,피로,스트레스,변비 예방,통풍 치료시 영양 공급.

7)고구마-비만 방지,감기,변비,야맹증,스트레스,고혈압,대장암 예방

8)잣-운동 부족으로 인한 비만,기력 회복,자양 강장,스태미너,피부 미용,빈혈,기침,가래,임신중 자궁 안정에 도움

9)율무-물살 비만,이뇨,소염,진통,위장 튼튼,피로 회복,피부 미용,폐를 보호(임신중 복용 안됨)

10)두부- 95 % 가 소화 흡수 되며,두부 1모에는 우유 2컵 분량의 영양소가 들어있다

11)미나리:비만 방지,피부 미용,발한,보온,빈혈,변비,해독,고혈압,동맥 경화,황달,지혈.

12)팥:해독,비만 방지,이뇨,피로 회복,부종,어깨 결림,근육통,더위 해소,피부 미용

13)곤약:97%가 수분으로 칼로리가 거의 없으므로 비만 방지,장 청소,변비 예방,당뇨,고혈압 치료에 효과

14)송이버섯:비만 방지,장 청소,동맥 경화,담석증,항암 효과

15)사과:비만 방지,피부 미용,폐 보호,장 청소로 변비,설사 예방 치료,동맥 경화,

    피로 회복,숙취 해소,속 메슥거림,기침 진정(복부 수술후 먹지 않는다.껍질째 먹는다)

16)미역:산후 자궁 수축,초조감 해소,뼈와 이 튼튼,변비 해소,고혈압,

    동맥 경화,항암,신진대사 촉진,방사선 장애 방지,칼로리가 거의 없는 비만 방지 식품,

    하체 비만 해소,부기,정혈,냉증 예방,유방암 예방,머리 맑게(하루 1끼 미역국 )

17)호도:신장 강화,불면증,호흡기 질환,빈혈,스태미너,자양 강장,비만 방지,피부 미용,

   머리칼 검게,체력 회복,영양 공급,노화 방지,피로 회복,고혈압,동맥 경화,신경 쇠약,변비 해소,

   냉증,저혈압,체력 약해 이명 있을 때,하체 쇠약시,노화로 소변 자주 볼때,비만 방지

   (현기증 자주 일어나는 자,설사 자주 하는자,코피 자주 흘리는 자는 먹지 말것)

18)천연 식초:비만 방지,피부 미용,변비,당뇨,고혈압,동맥 경화,고지혈증,피로 회복,

    칼슘 흡수 돕는 작용,살균,무좀,발냄새,입맛 돌게 해줌,두피 습진,탈모

    (위염,위산 과다인 자는 직접 마시지 말고 음식에 넣어 적당량 섭취)

19)표고버섯:비만 방지,칼슘 흡수 도와줌,고혈압,동맥경화,심장병 예방,항암,

    감기,신경 과민,불면증,피부 미용(하루 40g씩 말린 표고 끓여 복용 할것)

20)녹차식초우유-다이어트,피부 미용,각종 성인병 예방,영양 공급.

 

     우유 1컵에 식초 1큰술과 녹차가루 1스푼을 넣어 마시거나,

 

     요구르트에 녹차 가루를 1스푼 넣어 마신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