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단계 VS 네트워크마케팅 그 진실은?

[온 국민이 기자인 한국시민기자협회 강진교 ] 

 

 

왜 사람들은 불법 다단계에 빠지는 걸까? 단순히 안정된 고수익과 높은 이자를 더 많이 준다는 숫자적 착각으로 빠지는 것일까, 아니면 다른 이유가 또 있을까?

심리학에는 ‘동조효과’(conformity effect)라는 용어가 있다. 
이는 인간의 기본적인 동조심리현상을 말한다. 나와 타인들과의 관계에서 외톨이가 되지 않고  그 관계 속에 일원이 되고 싶어 하는 심리이다. 

다단계에 빠지는 두 번째 이유는 책임감의 분산현상이다.

링겔만 효과(Ringelmann effect)라고도 한다.
이는 1913년에 최초로 막스 링겔만(Max Ringelmann)이 ‘말들의 능력에 대해 연구’에서 처음 발견했다. 말의 힘이 100이라면 두 마리의 힘은 200이 돼야 하는데 수레를 두 마리가 끌 때의 힘이 200이 되지 않는 모습을 보고, 밧줄을 혼자의 힘으로 당길 때와 여럿이 같이 할 때의 힘이 다른 것을 실험을 통해 밝힌 것이다. 

세 번째 이유는 ‘권위에 대한 복종’이다.

다단계도 실버, 골드, 다이아몬드와 같은 계급이 존재한다. 이전 두 가지 이유들과 함께 계급은 곧 ‘권위’와 같은 심리를 만들어낸다. 1974년 스탠퍼드대학교의 스탠리 밀그램(Stanley Milgram) 교수는 ‘권위에 대한 복종(Obedience to Authority)’이라는 책에서 인간이 ‘권력’ 앞에서 ‘무조건적인 복종’을 하려는 기본적인 심리가 있다는 것을 실험을 통해 증명하고 있다. 실험에 참가한 사람은 교사 역할을 하게하고 학습자는 외운 단어가 틀릴 때마다 실제로는 충격이 없지만 전기 충격을 받은 것처럼 비명을 지르도록 했다.  

"스마트폰 인구 5천만 시대 'SNS'는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

21세기는 스미트폰의 영향으로 정보의 바다에서 수많은 정보에 현대인들은 다단계의 늪에서 허우적거리거나 잘못된 불법온라인다단계의 잘못된 선택으로 큰 피해를 볼 수도 있지만 그에 올바른 사업선택의 기준선택 지침서가 없는게 현실이다.      

네트워크마케팅은 법적 규정과 보호제도를 갖춘 합법적인 사업이다. 따라서 이 사업의 실체를 제대로 알기 위해서는 근거 법령인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을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에따른 올바른 사업이해와 사업의 선택기준을 잘 마련한 책을 소개하고자한다.                      

[책소개]

[벽을 깨면 비로소 보이는 네트워크 마케팅 바로 알기]는 네트워크마케팅이 무엇인지 그 실체를 다각적으로 밝혀 이 사업에 관심 있는 분들이 이 사업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나아가 네트워크마케팅이 어떤 장점과 가치를 갖고 있는 사업인지 그리고 향후 우리 사회에서 어떻게 발전해 갈 것인지 명확하면서도 구체적으로 정리하고 있다.                            

 

[저자소개]

저자 정예재는 한양대학교에서 법학을 그리고 동 행정대학원에서 외교안보를 전공하였다. 20년 가까이 법무사로서 법률분야에 종사해왔다. 불법 피라미드에 걸려 피해를 입은 사람들의 사건을 처리하면서 자연스럽게 네트워크마케팅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2000년경부터 여러 회사의 리더 사업자들과 교류를 하면서 네트워크마케팅에 관해 더 깊게 공부 해야겠다는 생각을 하는 계기가 되었다. 그동안 이 사업의 본질무엇인지 그리고 사업현장에서 나타나고 있는 여러 가지 문제점에 관한 해결방안을 찾는 데 많은 시간을 보냈다. 그러는 동안 아름다운 네트워크마케팅 문화를 만들어 가는데 기여하겠다는 사명감을 갖게 되었다. 업계의 뜻있는 사업자들과 함께 문화운동을 전개하는 한편, 문화운동의 일환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이 사업을 제대로 알리고자 이 책을 쓰게 되었다.    

 

[목차소개]
네트워크마케팅에 대한 이해도 평가

Chapter 1. 당신은 미래를 걱정하는가, 기대하는가

우리의 두 가지 고민
은퇴를 생각하면 무엇을 떠올리는가
당신은 미래를 기대할 수 있는가
미래를 대비하는 두 가지 방법
보수적인 방법
적극적인 방법
소득 흐름의 두 가지 형태
네트워크마케팅을 통해 스스로 은퇴하라

Chapter 2. 네트워크마케팅이란 무엇인가
네트워크마케팅은 어떻게 시작되었나
네트워크마케팅은 합법적인 사업인가
네트워크마케팅은 도대체 어떤 사업인가
네트워크마케팅을 판매방식으로 규정하는 것은 합당한가
불법 피라미드와 불법 다단계조직
방문판매와 다단계판매는 어떻게 구별되는가
후원방문판매는 또 무엇인가
다단계판매와 네트워크마케팅은 구별되는 개념인가
다단계판매와 관련된 용어를 정리해 보자
사람들은 왜 네트워크마케팅을 문제라고 생각하게 되었나
유통기업과 언론의 역습
과거의 아픈 상처
회사와 사업자들의 잘못된 사업전개
네트워크마케팅에 본질적인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가
역발상이 기회다

Chapter 3. 네트워크마케팅은 어떤 특징의 사업인가
네트워크마케팅의 세 주체
유통의 새로운 형태
엄격한 회원제 판매방식
입소문을 통한 제품정보 전달
네트워커는 회사와 독립된 사업자
구매조직을 구축하고 관리하는 사업
단계적 후원에 의한 구매조직의 확장
배가의 원리가 작용
복제시스템을 활용한 조직관리
특별한 후원수당 지급방법
지렛대 원리를 이용한 시간복제 사업

Chapter 4. 네트워크마케팅은 어떤 장점을 갖고 있나
내가 친 유통의 거미줄
지속적인 수입
생산자와 소비자 모두에게 유리한 사업
평생을 쌓는 사업
평생을 도움 받고 평생을 돕는 사업
확장성을 활용한 사업
부업으로 선택하기에 가장 유리한 사업
자기계발과 폭넓은 경험을 가능하게 하는 사업
일자리 창출에 유용한 사업
망할 위험이 없는 사업
자녀에게 물려줄 수 있는 사업

Chapter 5. 어떤 네트워크마케팅 회사를 선택할 것인가
한국 네트워크마케팅의 현황
한 번의 선택이 평생을 좌우한다
회사 선택의 필요요건
롱런할 수 있는 공신력 있는 회사를 선택하라
독창적이며 고품질의 제품을 공급하는 회사라야 한다
공평하며 합리적으로 보상이 이루어지는 회사라야 한다
이미 성공시스템이 준비된 회사라면 더 좋다
회사선택의 충분요건
평범한 사람도 성공할 수 있는 마케팅이어야 한다
위험성이 없는 마케팅을 선택하라
연금소득이 가능한 회사를 선택하라
미래에 성장가능성이 높은 회사를 선택하라
보상플랜에서 고려할 사항
우리 회사가 가장 많은 수당을 풀어준다
우리 회사에 고수익자가 많다
후원수당 35% 규정의 의미
어떤 것이 좋은 보상제도일까
공정거래위원회가 공개하고 있는 자료를 활용하라

Chapter 6. 우리나라 네트워크마케팅의 미래를 전망해보자
한국 네트워크마케팅의 향후 전망
네트워크마케팅의 일반화 현상
불법 피라미드 및 불법 다단계조직에 대한 대책
아름다운 네트워크마케팅 문화 만들기
사재기 관행을 바꾸자
서로를 존중하는 문화를 만들자
실내낚시는 가장 비열한 행위이다
철새 사업자는 사라져야 한다
척결해야 할 뻥튀기 문화
아름다운 네트워크마케팅 문화를 남기자
법률개정의 필요성 및 정부기관과 사업자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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