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용수 공급대책 등 현안사항에 대한 대응방안 논의

경북도 김관용 도지사는 16일 오전 의성군 의성읍 도서리 추곡수매 현장을 방문하고 의성읍사무소에서 도 및 유관기관 관계자들과 농정에 대한 현장회의를 가졌다.

 

김지사는 아침 일찍 수매장에 나온 농업인들을 격려하고 애로 사항을 청취한 후 도청 간부 및 이정백 상주시장, 김주수 의성군수, 최태림 도의원을 비롯한 윤영렬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경북지원장 등 유관기관 관계자, 농민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대책회의를 주재했다.

 

최웅 도 농축산유통국장으로부터 쌀 수급 현황과 쌀값안정 대책 등을 보고받고 농민들이 체감할 수 있도록 도 차원의 다각적인 대책마련을 지시하면서 “쌀은 반만년 역사이래 우리민족의 주식으로서 생명 산업임을 강조하고, 농업인 소득 안정과 쌀 생산기반이 유지될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한편 올해 경북도내 쌀 생산량은 지난해보다 1만 9천톤 정도 늘어난 59만톤으로 집계되고 있으며 도에서는 쌀수급 안정을 위해 공공비축미 5만 9천톤, 시장격리곡 3만 2천톤을 연말까지 수매하고, 벼 재배농가 특별지원금 ha당 30만원씩 302억원 지원과 RPC 벼 수매 확대를 위한 농어촌진흥기금 특별융자 100억원을 지원하는 등 입체적인 대책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

 

이어 김 지사는 최대진 지역건설국장으로부터 농업용수 공급방안으로 ‘낙동강 다기능보 용수 활용대책’ 등 현안을 보고받고 농업용수 확보를 위한 장·단기 계획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모든 행정력을 집중해 줄 것을 당부했다.

 

경북도는 장기적으로 농업용수의 안정적 공급을 위해 상주보 등 도내 5개 다기능보의 저수량을 활용해 수혜면적 5,550ha에 농업용수 공급을 위한 사업비 4,968억원을 중앙부처에 건의했다.

 

가뭄극복을 위해 우선적으로 사벌면과 공검면 일대 농업용수가 부족한 농지 798ha에 용수를 공급할 수 있도록 올해 예비비 5억원을 투입하여 조사·설계에 착수하고, 2016년도에 나머지 소요예산 327억원 전액을 투입하여 도수로공사를 완공하기로 했다.

 

또한, 낙동강권역 지류하천 정비사업비 국가하천 정비 18개 지구 4,268억, 지방하천 18개지구 4,030억원 등을 중앙부처에 건의해 장기적인 가뭄에 대처해나기로 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