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여성병원 산부인과 전문의 원장 특강 ‘성인지’교육
신중년 알쓸백신, 건강힐링 골든벨

'신중년 생활 건강 테라피' 행사 포스터
행사가 마치고 단체사진

옹달샘 후원회는 3월 28일 신월6동 행정복합타운 4층 양천50플러스센터 다누리홀에서 ‘신중년 생활 건강 테라피’를 개최했다. 2023년 옹달샘 후원회와 양천50플러스 센터가 함께 진행하는 협력강좌 첫 번째 시간, 중년기 생활건강 강좌를 오픈했다. 1부에는 신나는 레크 체조, 건강힐링 골든벨을 진행하고, 2부에는 서울 여성병원 산부인과 전문의 김소은 원장 특강과 질의응답 시간을 준비했다. 

레크 체조를 진행하는 '신현옥 강사'
함께 따라하며 즐거워 하는 4050 중년 부인들

행사 오픈 전, 작년 12월에 진행한 신중년 마인드 테라피 스케치 영상 시청 후, 1부의 막이 올랐다. 본 행사를 개최하는 옹달샘 후원회 소개에 이어, 신현옥 강사를 모시고 레크체조 시간을 가졌다. 다소 어색한 분위기는 신나는 레크 체조를 하며 일소하고, 움츠린 몸과 마음을 풀 수 있었다.

국제인성아카데미 박선옥 원장의 사회
골든벨 문제를 풀고있는 참석자들

건강 힐링 프로그램이 뒤를 이었고, ‘가족 건강 지킴이, 나도 영양사’ 음식 이름 맞추기, 주부의 손끝에서 완성되는 가족 건강을 함께 생각하며 퀴즈를 풀어 보았다. 퀴즈를 풀며 워밍 업을 한 후, 건강 힐링 골든벨을 진행하며 새롭게 배우는 건강 상식, 잘못된 건강 상식 바로 잡는 시간을 마련했다.

성인지 교육 중인 '서울여성병원' 김소은 원장

2부에는 서울여성병원 산부인과 전문의 김소은 원장을 초빙하여, ‘성인지 교육’ 특강을 들었다. 건강한 중년기를 날 수 있는 생활 건강 비법과 청소년들의 잘못된 이성 교제, 부부의 행복한 성과 갱년기 이후 여성들의 몸 관리 등에 대해 상세히 전했다.

김소은 원장은 성장 과정에서 의사인 부모님 아래에서 자연스럽게 의료인을 꿈꾸었고, 인턴과 레지던트를 거쳐 현재까지 가장 행복한 의사로서 살아가고 있음을 이야기한 후, 여성과 남성의 차이에 대해 시각 자료와 의료 현장에서 체험한 사례를 바탕으로 상세히 전해 주었다. 

조물주가 남녀를 구분하셨고, 염색체가 엄연히 달라 인체의 어느 작은 것 하나를 떼어내 분석해봐도 남녀는 다름을 알려주며, 성전환 수술의 문제점과 치명적인 결과에 대해 인지시켰다. 

경청하는 참석자들

음란 영상물의 무차별한 공세로 인해 우리 아이들이 겪고 있는 문제들, 엄마들만 모르는 우리 자녀들의 성, 학교 밖 청소년들의 문제점 등등 의료 현장에서 만난 실사례들 등은 자녀를 키우는 학부모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필수 항목을 상세히 설명해 주었다.

출산과 결혼 기피 현상, 기혼 부부들의 원만치 못한 생활 이야기 등 중년기뿐 아니라, 전 연령대가 들어야 할 좋은 강의임을 실감했다. 특히나 나이가 들면서 여성 호르몬의 변화로 인해 생활 속에서 지켜야 할 생활 습관(약 복용 포함) 등에 대해 일러주면서, 특강에 오신 분들에게 너무 값진 선물도 안겨 주셨다.

질의응답 시간에 질문 하는 참석자들

강연 후에는 몇몇 분들의 질의응답이 이어졌다. “40대인데 건강한 중년을 대비하려면 어떤 부분을 갖추면 좋을까요? 아이들에게 성 교육은 어느 정도까지 하는 것이 유익할까요? 여성 호르몬제 복용과 부작용은 뭐가 있을까요?” 등 질문이 이어졌고, 강사님은 다시금 상세하게 질문자의 궁금점을 풀어 주었다.

행사장 인근에 거주하는 50대 여성분들은 “중년의 시기에 있는 저로서 의사 선생님의 성인지 교육에 대해 좋은 공부가 되었습니다, 현재 갱년기 극복 중에 있는 한 사람으로서 건강 관련해서 정확한 정보를 알아서 공유했으면 하는 마음으로 참석하게 되었습니다.”라며 참석 소감을 밝혔다.

우수 콘텐츠 잡지로 선정된 인성교육 잡지 'tomorrow'

마지막으로 4월에 진행할 투머로우 리터러시 특강과 북 토크를 통해 중년기 희망 북(Book)돋움 시간 안내에 이어, 단체 사진 촬영 후 본 행사를 종료했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