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세현 (한국품질경영학회 산학부회장)은 2023년 3월 3일 아침 경총조찬강연회에서 “생존과 성장을 위한 고객지향,

품질로 디자인하다.” 주제로 강연을 했다

온세현 (한국품질경영학회 산학부회장)은 2023년 3월 3일 아침 경총조찬강연회에서 “생존과 성장을 위한 고객지향, 품질로 디자인하다.” 주제로

강연을 했다

 

1. 기업 생존과 성장을 위한 변화의 인식(고객, 경쟁사, 환경)

  - 변화의 출발 : 변화를 거부하고 안주하면 반드시 죽는다.

  - 유일한 안정성은 움직이는 안정성이다(피터 드러커)

  - 생애 직장이 흔들리고 있다.

    변화없이 생존없다. 변화여행 도착지는 생존!!

 

2. 기업환경 변화에 따른 품질경영과 고객만족

   고객지향(입장) : 고객없이 생존없다.

  - 품질을 선물하라. 그것이 최고의 광고다.

  - 가격은 잊혀지지만, 품질은 기억에 남는다.

  - 말로 표현되는 need는 5%에 불과하다.

  - 한다는 것과 잘한다는 것은 틀리다.

품질경쟁력 >> 일감 >> 일자리창출 >> 지역경제 활성화

3. 품질혁신을 위한 몰입 : 품질 없이 생존 없다.

  - 고객지향 : 고객요구에 대하여 적극 대응할 것

  - 한 방향을 보고, 한 방향으로 움직일 것

  - 중요한 문제를 찾아내고 먼저 해결할 것

  - 과정에 충실하면 좋은 결과가 나오도록 일의 과정을 관리해 갈 것

 

결론은 고객, 경쟁사, 환경 변화 읽고

                           고객 입장 맞추고

                  고객만족은 품질

 

    중요한 것은 고객없이 생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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