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는 (재)예술경영지원센터(대표 김선영)와 함께 9월 1일과 2일 양일간 서울역 LW컨벤션에서 2015 전국생활문화제 사전 워크숍을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번 워크숍에는 10월에 있을‘2015 전국생활문화제’를 대비하여 생활문화동호회 대표 및 관련 유관기관 담당자들이 참석하였다. 2015 전국생활문화제 개최 목적과 의의를 이해하고 우수한 생활문화동호회 활동을 공유하기 위한 이번 워크숍은 특히 관련된 전국 사업 관계자들의 네트워크 형성에 큰 역할을 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워크숍 일정은 크게 전국 생활문화 활성화에 대한 강연과 권역별 참가자 네트워킹 시간으로 꾸며졌다.

김종대 ‘2015 전국생활문화제’ 예술감독은 “10월 개최되는 전국생활문화제가 지역 간 생활문화동호회 교류와 소통, 협력, 문화상생을 통해 생활 속 문화체감”을 전국적으로 확산할 수 있는 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권역별 생활문화동호회 네트워킹 시간에는 2015 전국생활문화제의 프로그램 기획을 위한 심도 있는 아이디어 회의가 이루어졌다.‘일상이 이상으로’라는 2015 전국생활문화제의 슬로건에 맞춰 일상 속 생활문화를 다양한 전시를 통해표현하고, 이상의 생활을 꿈꾸는 동호회들의 공연을 기획하기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쏟아냈다. 생활문화로 즐거운 상상의 나래를 펼칠 수 있는 체험프로그램도 사전워크숍을 통해 한층 풍성해질 것이다.

동시에 전국 각지에서 진행되고 있는 특색 있는 생활문화동호회의 활동 현황에 대해서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한 관계자는 “많은 국민들이 일상 속에서 각양각색의 문화활동을 지속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됐다”며 “이번 전국생활문화제가 일상 속에서 행했던 문화활동을 자유롭게 뽐낼 수 있는 이상적 축제의 장이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참가자들은 권역별 토론을 통해 2015 전국생활문화제가 성공적으로 개최할 수 있는 구체적인 전략방안을 제시하였다. 예술경영지원센터 담당자는 제시된 의견들을 모아 2015 전국생활문화제에 반영하여 일방적 생활문화 축제가 아닌 모두가 참여하고 함께 만들어 간다.

작년에 이어 올해 두 번째로 개최될‘2015 전국생활문화제’는 생활문화동호회 활동을 전국적으로 확산시키는 데 일조하고, 각 생활문화예술 동호회 간에 긴밀한 교류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구상되었다. 올해는 전국적으로 약 200여개의 팀이 서울 강북구 북서울꿈의숲에서 10월 24일과 25일 1박 2일 동안 이루어진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