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경기도, ‘軍과 지역사회의 상생발전’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 군과 경기도의 상생발전에 기여...군부대 주둔으로 인한 제반 현안의 상생해결 방안 마련 - 국방부와 경기도 간 상호 원활한 소통유지...협력사항 협의위한 ‘상생발전협의체’ 구성/운영 - 지역주민 불편함 해소, 상생발전을 위한 마중물...필요 할 경우 상호협의 하 수시개최 예정

2023-06-23     최동욱

국방부와 경기도는 경기도 북부청사에서 군과 지역사회의 상생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였다고 지난 12일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은 국방부와 경기도 간 상호 협력 관계를 구축함으로써 군()과 경기도의 상생발전에 기여하고, 군부대 주둔으로 인한 제반 현안의 상생해결 방안 마련을 위한 것이다.

업무협약에는 국방부와 경기도가 지역 현안 해결 및 군부대 주둔 환경 개선을 위해 상호 협력을 강화하는 내용을 담고 있는 것으로 특히, 국방부와 경기도 간 상호 원활한 소통을 유지하고 협력사항을 협의하기 위해 상생발전협의체를 구성하여 운영한다.

(사진 = 국방부) 국방부 - 경기도 '상생발전협약식' (좌 - 박승흥, 국방부 군사시설기획관 / 우 - 최병갑, 경기도 균형발전기획실장)

상생발전협의체는 국방부 군사시설기획관과 경기도 균형발전기획실장이 공동대표인 국장급 협의체로, 국방부와 경기도의 안건 관련 부서장이 위원으로 참여하며, 필요 시 경기도 기초 지방자치단체의 부단체장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하였다.

상생발전협의체는 연 2(반기별 1) 개최를 원칙으로 하되, 필요할 경우 상호 협의하여 수시 개최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국방부는 군부대의 안정적 주둔 여건을 보장하고, 경기도는 군사시설 주변지역 발전을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사진 = 국방부) 국방부 - 경기도 '상생발전협약식' 에 참석한 주요 관계자

국방부 군사시설기획관(박승흥)국방부는 군사시설 주변지역 주민들의 불편함을 해소하고 지역사회와 상생하기 위해 지속 노력하고 있으며, 향후 상생발전협의체를 통해 경기도와의 협력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경기도 균형발전기획실장(최병갑)경기도가 기회의 땅이 될 수 있도록 군 관련 현안을 도내 시·군 그리고 국방부와 적극 협의하겠으며, 금번 상생발전협의체가 토론 기회의 장은 물론 상생발전을 위한 마중물이 되어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국방부와 경기도의 각 관계자는 앞으로 상호간 긴밀한 협력을 통해 민과 군이 상생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안을 강구하고 지속 노력할 것이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