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겨울철 요소수 차량에 뜨는 경고문구
- 배터리 전압문제가 대부분, 24시간 상시 녹화되는 블랙박스가 큰 원인

 

“요소수 시스템을 점검하십시오“ 차량 에러 메시지

“요소수 시스템을 점검하십시오“ 차량 경고 메시지

요즘 경유차량에는 요소수가 들어가는 차량으로 출고가되고 많은 차들이 운행중에 있다.

차량 연식이 한 해를 더 해 갈수록 겨울철 차량 배터리에 문제가 생기게 되는데 전압이 약해지면서 차량 계기판 안내 시스템에 ”요소수 시스템을 점검하십시오“라는 경고 메시지가 뜨게되며 요소수 잔여량이나 각종 메뉴의 화면을 볼 수가 없는 상태가 된다.

어제 아침 차에 ”요소수 시스템을 점검하십시오“라는 경고 메시지가 떠서 제조사 정비센터에 방문하여 요소수 언제 넣었는지 잔여량이 얼마정도 되는지를 묻길래 올 여름에 넣었고 장거리 운행을 거의 하지않아 아직 많이 남아았다고 하였더니 정비사는 일단 요소수가 많이 남아있다는 가정하에 ”배터리 전압이 떨어져 이 메시지가 뜨게 된것같다“고했다.

 

“요소수 시스템을 점검하십시오“ 차량 경고 메시지가 사라지고정상적 화면으로 바뀐 상태
“요소수 시스템을 점검하십시오“ 차량 경고 메시지가 사라지고정상적 화면으로 바뀐 상태

겨울철에는 기온이 내려가 배터리 전압이 낮아지는건 기본이며 가장 주된 원인이 24시간 상시 녹화되는 블랙박스가 큰 원인이라고 한다.

그러나 차량 운행하는데는 아무런 지장이 없다.

하지만 낮아진 배터리 전압은 요소수 시스템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에러 메시지가 뜬다고한다.

그래서 어제 하루 블랙박스 전원을 끄고 시동을 30분 이상씩 3번정도 공회전을 하였다.

(도시가 아니고 농촌이기에 가능)

오늘 아침 차량 시동을 켜니 점검 메시지는 사라지고 정상상태로 복구가 되었다.

기온이 내려가는 겨울철에는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야간에는 블랙박스를 꺼두거나 일정시간 주행을 하는게 에러메시지가 안뜨게하는 방법이다.

눈이 내리거나 비가오면 블랙박스도 화면이 안보이기 때문에 꺼두는게 오히려 차량 배터리의 전압을 잡아먹지 않고 시동이 안걸리는 일도 발생하지 않을 것이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